"대구 31번 확진자, 2차 감염자일 가능성 있어"

김근희 기자 2020. 2. 20.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31번 확진 환자가 주도적인 감염원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감염됐는지를 추적 조사하고 있다"며 "현재 판단으로는 31번 확진 환자도 2차 감염자일 가능성을 무게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 지역 첫 확진 환자인 31번 환자는 교통사고로 지난 7일 대구 수성구 소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한달-지역감염 새국면] 31번 확진자, 신규 환자 나온 청도 방문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13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2.13. ppkjm@newsis.com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0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31번 확진 환자가 주도적인 감염원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감염됐는지를 추적 조사하고 있다"며 "현재 판단으로는 31번 확진 환자도 2차 감염자일 가능성을 무게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 지역 첫 확진 환자인 31번 환자는 교통사고로 지난 7일 대구 수성구 소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다. 같은날 증상이 발생했고, 이후 지난 9일과 16일 대구 남구 소재 신천지 대구교회(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다대오지파대구교회), 지난 15일 동구 퀸벨호텔 8층 등을 방문했다. 지난 17일 수성구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했고, 다음 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31번 환자와 관련 있는 새로난한방병원 직원 1명과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37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정 본부장은 "31번 환자의 발병일을 저희가 지난 7일 정도로 보고 있는데 신천지 교회 관련 사례 발병일을 유행곡선으로 그려보면 지난 7일, 8일, 9일에 일부 환자가 있고, 지난 15~17일에 피크를 보인다"며 "이 때문에 31번 환자가 초반 환자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유사 시기에 발병한 환자들이 더 있기 때문에 공동노출이 됐고, 지난 9일, 16일 예배를 통해서 2차 증폭이나 2차 감염이 일어났다고 가정을 해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역학 조사 결과 31번 환자가 이날 추가 환자 2명이 발표된 청도 지역에 방문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대본은 청도 대남병원에 입원 중이던 환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이날 발표했다.

정 본부장은 "청도 대남병원에 폐쇄 정신병동에서 환자 2명이 발생했기 때문에 병원 내 감염 우려가 있어 직원과 환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코로나19로 국내 2만명 사망할 수도…초기 감염력 높다"대구 '슈퍼전파자' 31번환자 아닐 수 있다…'최악의 시나리오'"아픈 사람이 호텔·교회를…" 31번 환자에 대구가 발칵 디비졌다'슈퍼전파지'된 신천지…'위장카페'는 어쩌나가세연 폭로·'생생정보' 하차설…한상헌 아나운서 누구?
김근희 기자 keun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