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확진자 41명 증가..대구시장 "시민 이동자제 요청"

류성무 입력 2020. 2. 21. 10:46 수정 2020. 2. 21. 11: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경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사이 41명이 늘었다.

'슈퍼 전파'가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가 이중 35명으로 드러나 집단감염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21일 대구시와 경북도,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대구·경북에는 전날 오후 4시보다 41명 확진자가 추가됐다.

신천지 대구교회에선 대규모 추가 확진자도 우려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35명 늘어..신천지 교인 3천여명 추가 조사, 409명 "증상 있다"
첫 코로나19 사망자 나온 청도대남병원서 1명 추가 확진
응급의료체계 마비 우려..전체 어린이집 휴원 권고
한산한 대구 시내 출근길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1일 오전 대구시 중구 서문시장 앞 도로가 한산한 모습이다.mtkht@yna.co.kr

(대구·안동=연합뉴스) 류성무 이승형 최수호 기자 = 대구·경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사이 41명이 늘었다.

'슈퍼 전파'가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가 이중 35명으로 드러나 집단감염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지역 신천지 교인 추가 전수조사에서도 409명이 "증상이 있다"고 밝혀 눈덩이 추가 확진자 사태가 우려된다.

전날까지 15명 확진자가 나온 청도 대남병원에서도 추가 확진자가 나와 비상이 걸렸다.

대구시는 시민 이동 자제를 요청하고 전체 어린이집 휴원도 권고했다.

21일 대구시와 경북도,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대구·경북에는 전날 오후 4시보다 41명 확진자가 추가됐다.

이 가운데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이 35명, 청도대남병원 관련이 1명이다. 나머지 5명 감염경로는 조사 중이다.

신천지 대구교회에선 대규모 추가 확진자도 우려된다. 대구시는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1천1명 상대 사전 조사에 이어 1차 추가 대상 3천474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증상이 있다"는 응답이 409명이었다.

"증상 없다"는 대답은 2천722명, 나머지 343명은 계속 연락 중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시민 이동 자제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 어린이집 1천324곳에 당분간 휴원을 권고했다.

바이러스에 취약한 고위험군이 생활하는 노인 의료복지시설 252곳은 외부인 방문 및 면회를 엄격히 통제하기로 했다.

휴점 알리는 대구 서문시장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1일 오전 대구의 대표 시장인 서문시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휴점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mtkht@yna.co.kr

병실 운영과 관련해서는 정부 보건당국 지침에 따라 음압병실 1인 1실 수용에서 일반병실 다인 1실 수용 체계로 전환한다.

경북도에도 심각한 상황이다. 대남병원은 환자와 의료진 등 직원 전원을 검사하고 있어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

대남병원 확진자 가운데 환자가 아닌 직원은 5명이다. 간호사 3명과 요양보호사 1명, 정신건강전문요원 1명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대남병원은 폐쇄 상태로 의료진 중에 음성으로 판정 난 이들도 자가격리 등을 하지 않고 병원에서 사고수습대책본부와 함께 환자를 돌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상이 된 출입 통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1일 오전 대구시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앞에 출입을 통제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대구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오며 의료시설에서는 대부분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mtkht@yna.co.kr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역 응급 의료체계도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다. 확진자가 방문한 응급실 폐쇄가 잇따르고 있고 의료진 격리까지 이어지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최근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는 대구·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시민 외출은 최대한 자제하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1339나 각 보건소에 연락한 뒤 선별진료소를 먼저 방문해 달라고 안내했다.

tjdan@yna.co.kr haru@yna.co.kr suho@yna.co.kr

☞ 휴가중 대구서 신천지 여친 만난 충북 군 대위 확진
☞ 신천지 "비상시국 전쟁 중"…뉴스 댓글작업 의혹
☞ 삼성창원병원 응급실 폐쇄…베트남인 환자 심정지 상태 실려와
☞ 코로나19 확진 신천지 교인 이틀간 전도 활동
☞ 스필버그 딸, 1인 성인물 출연 선언…"아빠는…"
☞  박원순 "오늘부로 서울 소재 신천지교회 폐쇄"
☞ 비위 혐의로 수사받던 전 청송군수 숨진 채 발견
☞ 뒷말 나올까 떨면서도…몰래 떠나는 '이 시국 여행'
☞ 7세 여아 살해 용의자 잡고보니 엄마 친구?
☞ 컴퓨터 '복붙'의 아버지 래리 테슬러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