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나온 천주교안동교구·가톨릭신문 폐쇄(종합)

양정우 2020. 2. 22. 16: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다녀온 천주교 신자들 사이에서 확인돼 관련 교구인 안동교구가 미사를 3주간 중단하고 교구 시설을 전면 폐쇄하기로 했다.

안동교구 관계자는 "보건소에서 (확진) 연락을 받기 전부터 미리 대처했다"면서 "미사는 물론 신자가 모이는 모든 모임과 회합, 행사도 중단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성지순례 신자·가이드 등 확진..광주대교구도 미사중단
십자가 [한국천주교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 제공]

(서울 광주=연합뉴스) 양정우 김보경 장아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다녀온 천주교 신자들 사이에서 확인돼 관련 교구인 안동교구가 미사를 3주간 중단하고 교구 시설을 전면 폐쇄하기로 했다.

현지 성지순례를 담당했던 가이드가 투어팀 직원으로 있는 가톨릭신문 서울본사는 사무실을 폐쇄했다.

22일 천주교 안동교구와 대구대교구에 따르면 가톨릭신문 투어팀은 이달 8∼16일 안동교구 신자 등 지역민 39명과 함께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다녀왔다. 이중 안동교구 신자 6명을 포함한 9명이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가이드는 가톨릭신문 투어팀 직원이 맡았는데 코로나 19 증세가 나타난 뒤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가톨릭신문 사장과 편집국장이 성지순례 전 이 가이드를 만난 것으로 확인돼 자가격리 조치했고, 서울 광진구에 있는 가톨릭신문 서울 본사 사무실은 폐쇄됐다. 신문사 직원들도 자택 근무하도록 조치했다.

이런 조치에 따라 이날 10층짜리 빌딩 7층에 있는 신문사 사무실은 문이 굳게 닫혀 있었고, 내부에는 아무도 근무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 확진나온 가톨릭신문사 폐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환자가 나온 서울 광진구 가톨릭신문 본사 사무실이 폐쇄됐다. 2020.2.22 vivid@yna.co.kr

안동교구는 교구 내 40개 성당 등 시설을 모두 폐쇄한 채 방역에 들어갔다. 3월 13일까지 3주간 모든 성당에서 미사도 중단하기로 했다.

안동교구 관계자는 "보건소에서 (확진) 연락을 받기 전부터 미리 대처했다"면서 "미사는 물론 신자가 모이는 모든 모임과 회합, 행사도 중단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천주교 광주대교구도 다음 달 5일까지 미사와 모든 모임을 중단하기로 했다.

광주대교구 미사가 전면 중단된 것은 1937년 교구 창설 이래 83년 만에 처음이다.

광주대교구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이날 오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에 따른 교구 긴급지침'을 발표하고 교우들이 함께하는 미사와 사목회의, 회합 등 모든 모임을 중단하도록 했다.

다만 신자들이 개인적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성당은 개방한다.

각 성당 입구에 손 소독제를 비치할 것을 당부했으며 신자들에게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할 것을 요청했다.

'재의 수요일 전례'도 생략하고 병자 영성체 의식도 하지 않기로 했다. 위급한 병자만 사제가 마스크를 쓰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 상태에서 병자성사를 하도록 했다.

고해성사 역시 성당 내 고해소가 아닌 환기가 잘 되는 개방된 곳에서 한다.

광주대교구는 신자들에게 집에서 바이러스 감염증 퇴치와 의료 종사자들의 안전을 위해 기도하고 선행을 할 것을 권고했다.

광주대교구에는 140개 성당이 있으며 신자 수는 2018년 12월 기준 36만3천여명이다.

김 대주교는 "미사 중단 결정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차단하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결단이자 사회적 책임을 위한 선택"이라며 "사제와 수도자, 신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ddie@yna.co.kr, vivid@yna.co.kr, areum@yna.co.kr

☞ 경주 자택서 숨진 40대 코로나19 감염확인…3번째 사망자 가능성
☞ 대전 확진 20대女, 자가격리된 20일 밤 이후 수시 외출
☞ 제주서 코로나19 보고서 유출…환자·접촉자 실명까지 공개
☞ 코로나19 두번째 사망자, 음압병상 찾아 '청도→부산' 이송
☞ 조폭이 '포르쉐 테러'…그냥 놔준 황당한 경찰
☞ "신천지, 2년전 중국 우한 진출했다가 공안에 추방돼"
☞ 코로나19 '위중 환자' 2명…1명 에크모·1명 인공호흡기 치료
☞ 이스라엘 성지순례단 9명 코로나19 확진…감염경로 오리무중
☞ "함께하겠다"…38세 女보건장관, 격리시설 자진 입소
☞ 또 '기생충' 걸고넘어진 트럼프 "우리 죽이면서 상 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