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17개 시도 전역으로 확산(종합)

장영은 입력 2020. 2. 22. 16:19 수정 2020. 2. 22. 19: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첫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 이후 한 달 넘게 '청정지역'을 유지했던 울산에서마저 22일 첫 확진자가 나왔다.

울산에 앞서 이날 그동안 확진자 '0'였던 강원과 세종에서도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코로나19는 17개 시도 전역으로 확산했다.

이어 지난 10일 아버지가 근무하는 울산시 중구 유곡로 모 내과에서 인후통과 기침 증세로 진료를 받고 거주지인 대구로 귀가해 10일부터 15일까지 대구에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세 초등학교 교사,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해운대-부산역 등 방문
확진자 체온 측정한 울산 공무원과 가족들 모두 검사 진행
코로나19 지역 확산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김근주 기자 = 국내 첫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 이후 한 달 넘게 '청정지역'을 유지했던 울산에서마저 22일 첫 확진자가 나왔다.

울산에 앞서 이날 그동안 확진자 '0'였던 강원과 세종에서도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코로나19는 17개 시도 전역으로 확산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27세 초등학교 교사인 여성 1명이 이날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아 울산대학교병원 음압병동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대구에 거주하는 이 여성은 9일 오후 3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예배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이어 지난 10일 아버지가 근무하는 울산시 중구 유곡로 모 내과에서 인후통과 기침 증세로 진료를 받고 거주지인 대구로 귀가해 10일부터 15일까지 대구에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15일부터 17일까지 대구에서 울산 부모 집을 거쳐 부산 해운대, 부산역 등 부산 일대를 돌며 여행하고 당일 다시 대구로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에는 감기 증세로 대구 소재 모 내과에서 감기 처방을 받은 뒤 대구 자택에 머물렀고, 21일 다시 부모 집으로 오기 위해 오후 1시 3분 KTX 울산역에 도착한 뒤 37.1도의 발열이 체크됐다.

그러나 37.5도 이상의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울주군보건소 열화상 카메라 모니터링 근무자들은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도록 권유했다.

이 여성은 곧바로 5002번 리무진 버스를 타고 오후 1시 42분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문진 후 간이검사를 받았고 양성 판정이 나온 뒤 집에서 자가격리 중 다시 정밀검사를 통해 확진됐다.

이처럼 이 여성이 최종 확진 전 울산과 부산, 대구의 여러 지역을 다닌 것으로 확인된 만큼 추가 감염 사례가 나올 가능성이 우려된다.

울산시는 현재 이 여성이 다녀간 아버지의 내과병원을 폐쇄했고, 부모와 여동생, 열화상 카메라 모니터링 요원 4명에 대해 모두 자가격리 조치했다.

울산시는 또 여성이 울산역에서 중구보건소, 집까지 오가면서 타고 다닌 5002번 버스, 택시 2대를 추적하고 있다.

울산시는 중앙역학조사반 긴급 파견을 요청했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송철호 시장은 "추가 확진자 발견과 접촉자 격리 등 능동감시에 철저를 기하면서 방역업무와 치료에도 소홀함에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oung@yna.co.kr

☞ 경주 자택서 숨진 40대 코로나19 감염확인…3번째 사망자 가능성
☞ 대전 확진 20대女, 자가격리된 20일 밤 이후 수시 외출
☞ 제주서 코로나19 보고서 유출…환자·접촉자 실명까지 공개
☞ 코로나19 두번째 사망자, 음압병상 찾아 '청도→부산' 이송
☞ 조폭이 '포르쉐 테러'…그냥 놔준 황당한 경찰
☞ "신천지, 2년전 중국 우한 진출했다가 공안에 추방돼"
☞ 코로나19 '위중 환자' 2명…1명 에크모·1명 인공호흡기 치료
☞ 이스라엘 성지순례단 9명 코로나19 확진…감염경로 오리무중
☞ "함께하겠다"…38세 女보건장관, 격리시설 자진 입소
☞ 또 '기생충' 걸고넘어진 트럼프 "우리 죽이면서 상 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