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석 예배당 텅텅"..코로나19 확산에 예배·미사 취소 잇따라

홍성욱 입력 2020. 2. 23. 17: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투입해 예배당 마스크 착용 확인 나서기도
코로나19 확산 근원 신천지 지목 "신천지 교인 출입 금지"

[앵커]

코로나19 전국 방역망이 뚫린 가운데 휴일을 맞은 교회와 성당, 사찰 등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신도들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줄었고 종교 행사 자체를 취소하는 곳도 잇따르는 등 종교계의 풍경마저 바뀌고 있습니다.

홍성욱 기자입니다.

[기자]

8천 석이 넘는 예배당이 텅 비었습니다.

설교하는 목사도, 성가대도, 신도도 없습니다.

코로나 19 확진자가 지역에서 나오면서 오는 29일까지 모든 예배와 모임을 취소한 겁니다.

제가 지금 서 있는 이 교회는 올해로 설립 72주년을 맞습니다.

일요일 예배가 취소된 건 설립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인근 성당도 마찬가집니다.

미사는 물론 고해성사도 중단됐습니다.

[이경자 / 천주교 신자 : 저희 욕심부려서 감염되는 사람이 나오거나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우리 성당에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습니다.]

예배를 연 교회도 평소와 다르게 한산합니다.

교인들을 실어나르는 45인승 버스에 탄 교인은 단 한 명.

[강대춘 / 강릉 ○○교회 : 평소에는 45명씩 40명씩 타고 와요. (오늘은요?) 오늘은 1명 타고 왔잖아요.]

예배당은 빈자리가 수두룩합니다.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방역도 강화했지만, 불안한 자치단체는 공무원을 보내 거듭 확인에 나서기까지 했습니다.

[한경희 / 강릉시 공무원 : 마스크하고 오셨는지, 아니면 들어오실 때 손 세정을 하는지 확인하고 또 모르는 분들에게 홍보하고 마스크도 나눠드리려고 나왔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의 근원지로 신천지 교회가 지목되면서 이들에 대한 경계도 어느 때보다 강합니다.

교회마다 신천지 교인의 출입을 금지한다는 안내문을 붙였고, 아예 새로운 교인을 당분간 받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주승중 / 주안장로교회 목사 : (확진자가 나오면)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분들 직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너무나 큰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교회가 대 사회를 향한 책임이라는 측면을 볼 때 (예배 취소를 결정했습니다.)]

신도중 감염이 확인되면 피해는 걷잡을 수 없는 만큼, 전국의 교회와 성당, 사찰 등 종교 단체마다 행사 축소와 취소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YTN 홍성욱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