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 대국민 담화해야"..방명록에 '코로나20'으로 표기

유자비 2020. 2. 24. 11: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부가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며 "오늘이라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해 국민께 양해를 구하라"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확진자와 접촉한 상황과 관련해 퍼지는 것, 막는 것 주력에서 이제는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3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며 ▲사람들 모이는 것 자제 확산 속도 줄일 것 ▲사망자 줄이기 ▲치료자 나오기까지 버티기 방법 전환을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담화로 협조 구해야..국민 신뢰 잃으면 안돼"
현충원 참배 뒤 방명록에 '코로나20'으로 잘못 표기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신임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안 대표는 참배를 마치고 방명록에 코로나19를 코로나20으로 잘못 작성해 다시 작성했다. 사진은 방명록의 전 후 모습. 2020.02.2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문광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부가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며 "오늘이라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해 국민께 양해를 구하라"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1주일 간 더 많은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1차 방어선이 무너진 상황이라 지금까지 봉쇄 전략에서 피해 최소화로 선회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가 한달 전부터 주장한 것처럼 중국 전역 대상으로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면 확산 속도를 줄이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텐데 만시지탄"이라며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도 18일 정도에 했다면 더 나았을 것이다. 지금 비상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확진자와 접촉한 상황과 관련해 퍼지는 것, 막는 것 주력에서 이제는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3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며 ▲사람들 모이는 것 자제 확산 속도 줄일 것 ▲사망자 줄이기 ▲치료자 나오기까지 버티기 방법 전환을 제시했다.

안 대표는 "대통령 담화가 필요하다"며 "초기 대응 미흡했던 점들, 현재 상황 판단, 방역 민생 대책을 밝히고 정부를 믿어달라고 협조를 구해야한다. 믿음직한 방역 조치를 취하지 않고 국민에 믿어달라면 누가 믿겠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 메르스 사태 때 하루가 멀다하고 특별 성명을 발표하고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말씀 내용이 상대방에게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것 아닐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4. bluesoda@newsis.com

안 대표는 또 "확산 속도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대통령 담화로 자제를 부탁해야 한다. 다음 일주일만이라도 휴교, 집회 금지, 회사 재택근무 권장 등 조치를 취하고 일주일 후에 객관적으로 상황을 평가해 추가 조치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의료 시스템 붕괴 방지, 치료제 개발 지원 등을 요구했다.
한편 안 대표는 최고위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그는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코로나19'를 '코로나20'으로 잘못 작성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나라가 어렵습니다. 코로나19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선열들이시여, 이 나라 우리 국민을 지켜주소서"라고 다시 작성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moonli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