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서 표류하던 홍진호 48일만에 무사귀항

세종=김훈남 기자 입력 2020. 2. 26.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타기 고장으로 남극서 표류했던 원양어선 '707홍진호'가 사고 48일만에 귀항했다.

우동식 해수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사고선박에 대한 신속한 초기 대처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707홍진호'가 안전하게 귀항할 수 있었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원양어선의 안전 조업을 위해 최선을 다해 관리‧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고로 남극에서 표류하던 원양어선 707홍진호가 한국시각 26일 새벽 2시쯤 칠레 탈카우아노항에 무사히 귀항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조타기 고장으로 남극서 표류했던 원양어선 '707홍진호'가 사고 48일만에 귀항했다.

해양수산부는 홍진호가 한국시각 26일 새벽 2시쯤 칠레 탈카우아노항에 무사히 귀항했다고 밝혔다.

707홍진호는 남극해에서 이빨고기를 잡는 어선으로 587톤 크기에 39명이 승선했다. 올해 1월 10일 작업 중 선미 부분이 유빙과 충돌하면서 오른쪽 조타기가 고장나 표류했다.

당시 남극 로스해 아문젠수역에서 활동 중이던 우리나라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즉시 사고해역으로 출동해 구조작업을 펼쳤고, 홍진호를 안전수역까지 예인했다. 이후 예인선 도착까지 한국국적 '썬스타호'가 예인 을 맡고 1월26일부터 칠례 예인선 칼라파테호의 예인을 받아 사고 48일만에 입항했다.

해수부는 예인 기간 중 조업감시센터(FMC)를 통해 선원의 건강과 선박의 안전상태, 기상상황 등을 24시간 모니터링했으며, 외교부와 해경 등 협력체계를 구축해 선박의 안전 입항을 지원했다. 선원 건강상태는 이상이 없다고 해수부는 덧붙였다.

해수부는 외교부의 협조를 받아 주우루과이 대한민국 대사관 해양수산관을 칠레 탈카우아노 현지에 보내 선원의 건강상태와 자세한 사고경위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우동식 해수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사고선박에 대한 신속한 초기 대처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707홍진호‘가 안전하게 귀항할 수 있었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원양어선의 안전 조업을 위해 최선을 다해 관리‧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다음주 풀리는 '노마진 마스크'…우체국 구매 성공하려면'코로나19 급증'에도 한국 극찬한 미국 전문가들, 이유는?배우 김정균 "밥만 먹여주면 되겠냐"로 정민경과 결혼까지[단독영상] "당장 돌아가라" 한국교민에 고함친 中공항 직원"형님, 진술 잘하세요" 룸살롱 황제의 법정 복수극
세종=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