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예천 이어 청도 복지시설 또 확진..모두 신천지 교회 관련

이승형 2020. 2. 26. 1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사회복지시설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이 잇달아 방역 당국이 집단감염 방지대책 마련에 나섰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청도 '다람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에서 근무하는 63세 여성 요양보호사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요양보호사는 대구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예배를 본 지난 16일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2곳의 첫 확진자도 신천지 교회와 관련된 것으로 조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도 신천지 교인 4천여명 전수조사..경북의사회 내과 의사 지원
'코로나19' 검사 준비하는 선별진료소 의료진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6일 대구시 북구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환자 검사 준비를 하고 있다. mtkht@yna.co.kr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 사회복지시설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이 잇달아 방역 당국이 집단감염 방지대책 마련에 나섰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청도 '다람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에서 근무하는 63세 여성 요양보호사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요양보호사는 대구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예배를 본 지난 16일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시설에는 종사자 5명과 입소자 6명이 있다.

나머지 종사자·입소자는 확진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았고,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도는 설명했다.

앞서 중증장애인 시설인 칠곡 밀알사랑의집과 예천 극락마을에서 각각 22명과 2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2곳의 첫 확진자도 신천지 교회와 관련된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사회복지시설 집단감염이 우려되자 시설 종사자 가운데 신천지 교인의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하기로 했다.

시설 출퇴근 직원의 외부 전파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신천지 교회 관련자와 이스라엘 성지 순례자, 오염지역 방문자는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도록 했다.

또 1일 2회 발열 확인을 의무화하고 외부인 방문 제한, 입소자 외출·외박·면회 금지 등 출입 통제를 강화한다.

도내 사회복지시설 9천122개에 종사자 1만3천576명이 있고, 이용 인원은 59만6천548명이다.

이 가운데 생활 시설 546곳에는 2만6천185명(입소자 1만6천449명·종사자 9천936명)이 있다.

비어있는 시외버스 승강장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6일 대구시 서구 비산동 북부시외버스터미널 승강장이 대부분 비어 있다. 시외버스터미널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역에서 급증하며 대구·경북을 잇는 시외버스 운행이 절반 이상 줄었다고 밝혔다. mtkht@yna.co.kr

도는 이스라엘 성지순례단에서 확진자가 29명(확진 서울 가이드 1명 제외)이 나오고 2차 감염이 일어나자 이달 귀국한 8개 순례단 153명을 별도 시설이나 자가에 격리했다.

경북도의사회는 환자가 계속 늘어 의료진이 부족해지자 도립의료원 3곳과 선별진료소에 의사를 지원하기로 했다.

포항·김천·안동 의료원에 매일 내과 전문의 6명을 투입하고, 47개 선별진료소에 내과 의사 250명을 하루 10명씩 당번제로 지원한다.

도는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받은 4천36명의 신천지 교회 신도 명단을 토대로 전수조사를 해 증상이 있는 경우 곧바로 진단검사와 격리 조치한다.

지역별 신천지 교인은 구미 1천547명, 포항 1천389명, 경주 436명, 안동 247명, 김천 121명, 칠곡 121명 등 20개 시·군에 퍼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브리핑 [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를 통한 집단감염과 2차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며 "신천지 교인 가운데 요양원, 학교,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근무하거나 가족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호소했다.

haru@yna.co.kr

☞ 우한에 교회없다더니…"발원지에 교회있잖아" 녹취록
☞ 결과 나올때까지 외출자제 요청에도 외부활동하다가 결국...
☞ 속초 바닷가서 신발과 양말만 신은 여성 숨진 채 발견
☞ "내일 약국·우체국서 마스크 판매"…구입가능 수량은
☞ 음성·미결정 3번 나온 후 4번째 검사서 양성으로
☞ 역학조사서 거짓말하면 징역형도 가능?
☞ '대구·경북 봉쇄조치' 홍익표 "책임을 지고..."
☞ 홍상수, 연인 김민희와 베를린영화제 참석
☞ '삼일절이 일요일인데…' 대체 공휴일이 적용될까?
☞ 백골 시신과 같은 공간에서 생활한 모녀의 사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