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신천지 신도 3만4천명 전수조사.."사흘내 종료"(종합)

이우성 2020. 2. 26. 18: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전날 과천 신천지 본부측으로부터 확보한 도 연고 신도 3만4천여명을 대상으로 26일 코로나19 전수조사에 착수해 사흘 내에 조사를 끝내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날 "전수조사는 확산 방지의 시급성을 고려해 이미 2명의 확진자(서울 서초구, 경기 안양시)가 나와 고위험군인 지난 16일 신천지 과천 예배 참석자 9천여명을 대상으로 먼저하고, 나머지 도 연고 신도 2만3천여명에 대해 조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사단에 신천지 신도 210명도 참여.."외부인 전화 잘 안 받아"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가 전날 과천 신천지 본부측으로부터 확보한 도 연고 신도 3만4천여명을 대상으로 26일 코로나19 전수조사에 착수해 사흘 내에 조사를 끝내기로 했다.

과천 신천지시설 역학조사 지휘하는 이재명 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두번째)가 지난 25일 오후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경기 과천시 별양동 모 쇼핑센터 4층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을 찾아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는 이날 "전수조사는 확산 방지의 시급성을 고려해 이미 2명의 확진자(서울 서초구, 경기 안양시)가 나와 고위험군인 지난 16일 신천지 과천 예배 참석자 9천여명을 대상으로 먼저하고, 나머지 도 연고 신도 2만3천여명에 대해 조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조사는 시·군 지자체나 지역 보건소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도가 직접 하며, 28일까지 사흘 내에 마칠 계획이다.

도는 신천지 신도들이 외부인의 전화 요청에 잘 응대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신천지측 인력을 지원받아 조사에 참여시켰다.

도 조사팀은 신천지 신도 210명과 경기도 인력 49명 등 모두 259명으로 구성됐다.

도는 이들을 7개 권역별 비공개 장소에 마련한 사무실에 분산 배치하고 이날부터 신도들을 대상으로 전화 문진 방식으로 전수조사에 나섰다.

전수조사를 통해 이들에게 당시 과천예배 실제 참석 여부,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고 행적이 불명확하거나 이상 증세가 있으면 분류해 자가 및 강제 격리, 진단 검사 등을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도는 정부 지침에 따라 격리 조치와 진단 검사를 시행하되 정부 지침에 조금 못 미쳐도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고 자체적으로 판단해 이들에 대해 1주일은 강제격리, 1주일은 자체격리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락 및 소재 파악이 안 되는 신도들의 경우 경찰에 명단을 넘겨 추적조사를 하도록 했다.

경기도, 과천 신천지 시설 역학조사 (과천=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사진은 지난 25일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경기도 과천시 모 상가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 모습. xanadu@yna.co.kr

이재명 경기지사는 "감염병 대응은 정확성과 속도가 중요한데 그 중에서 속도가 더 중요하다"며 "법령이 부여한 권한을 제대로 행사해 확산 방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도가 전날 강제조사를 시행해 신천지 측으로부터 받은 명단에는 도 연고 신도 3만3천840명, 16일 과천예배 참석자 9천930명, 지난 9일과 16일 대구예배에 참석한 도민 35명이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과천 예배 참석자 9천930명에는 경기도와 서울시 신도가 각각 절반을 차지했다.

경기도 신도 4천885명(49.2%), 서울 신도 4천876명(49.1%), 나머지 시·도 신도가 169명(1.7%) 포함된 것으로 도는 잠정 집계했다.

경기도의 자체 전수조사와 별개로 정부도 전날 신천지 측으로부터 21만2천명 규모의 전체 신도 명단을 확보해 앞으로 2주 내 모든 조사를 끝내는 것을 목표로 전체 신도를 조사하기로 했다.

과천 신천지시설 역학조사 지휘하는 이재명 지사 (과천=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지난 25일 오후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경기 과천시 별양동 모 쇼핑센터 4층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을 찾아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경기도는 역학 조사를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예배에 참석했던 신천지 교인을 포함해 신도 4만여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top@yna.co.kr

질병관리본부 등은 고위험군 신도에 대해 먼저 코로나19 검체 검진을 하고, 나머지 신도들에 대해서는 전화 문진을 해 유증상자가 있으면 검체 검진을 할 계획이다.

gaonnuri@yna.co.kr

☞ 신천지 전도를 '포교'라 칭하니…불교계 '발끈'
☞ 우한에 교회없다더니…"발원지에 교회있잖아" 녹취록
☞ 속초 바닷가서 신발과 양말만 신은 여성 숨진 채 발견
☞ 보건소 직원도, 교도관도 알고보니 신천지?!
☞ "턱가리개가 아닌데"…제대로 쓰고 있나요?
☞ 결과 나올때까지 외출자제 요청에도 외부활동하다가 결국...
☞ 음성·미결정 3번 나온 후 4번째 검사서 양성으로
☞ '대구·경북 봉쇄조치' 홍익표 "책임을 지고..."
☞ 홍상수, 연인 김민희와 베를린영화제 참석
☞ '삼일절이 일요일인데…' 대체 공휴일이 적용될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