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文 여론조작 "신천지=통합당 소문 퍼뜨려라"

김형원 기자 2020. 2. 27. 03: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곳곳서 조작 돌입한 의혹.. '#신천지곽상도' 지목후 마녀사냥
"나라 아작난다" 댓글 찍어내리고 "정부 든든하다"를 상위권 올려

26일 오전 10시 46분 대형 포털 사이트에 '국내 코로나19 환자 1000명 넘어서'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이 기사에는 오전 11시 전후로 "대통령 잘못 뽑으면 나라가 이렇게 아작난다(망가진다)" "중국인 입국 제한 안 하고 대구는 막아야 한다는 정부 수장의 생각이 뭔지 모르겠다" 등 주로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이 '공감'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하지만 오후 1시 이후 "어느 나라보다도 투명하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대한민국 정부 든든합니다" 같은 내용의 댓글이 집중적으로 올라왔고 순식간에 공감 순위 상위권을 점령했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들이 여론 조작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른바 '문빠'라고 불리는 강성 친문 네티즌들이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을 끌어내리는 대신 우호적인 댓글을 상단에 노출하도록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오후 포털에 게시된 '코로나 19, 하루 284명 증가'라는 기사가 대표적이다. 팔로어가 4600여명에 이르는 '김겨쿨'은 자신의 트위터에 "신천지가 나라 망치려고 작정한다"라는 댓글을 추천하도록 했다. 친문 네티즌들은 정부에 비판적인 견해를 밝힌 연예인과 운동선수 소셜미디어(SNS)에도 몰려가 "신천지라고 스스로 인증하는 것이냐"는 등의 '댓글 폭탄'을 퍼붓기도 했다.

親文의 댓글 조작 현장 - 26일 ‘문빠’ 네티즌들이 트위터 계정에 기사 링크를 올리며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은 비추천, 옹호하는 댓글은 추천하도록 유도하는 모습(왼쪽). 오른쪽 위는 이준석 최고위원이 폭로한 ‘깨시민 텔레그램 단체방’. 오른쪽 아래는 지난 22일 민주당 이탄희 전 판사의 아내 오지원 변호사가 페이스북에 ‘#신천지곽상도’라는 해시태그를 붙인 것. /트위터·페이스북

이와 관련, 미래통합당 이준석 최고위원은 최근 "신천지와 야당(野黨)을 연결시키려는 여론 조작 시도가 있다"고 폭로했다. 이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에 '깨시민들의 가짜뉴스 칭찬방'이라는 것이 있는데 인터넷 댓글 공작의 지령소 같은 곳"이라며 "그런데 (이 방에서는) 어제부터 '새누리=신천지'로 몰라는 지령이 추가됐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 최고위원이 캡처한 대화방 참가자들은 "'신천지=새누리=자한당=미래통합당' 이들의 정체를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그 시절(일제강점기) 독립군들이 이런 심정이었을까"라는 글을 올리며 서로 독려했다. 유시민, 김어준, 김용민을 비롯한 친여 성향 인사들도 "중국 입국 금지는 코로나 사태의 본질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주장을 하고 있다.

뚜렷한 근거 없이 야당 인사를 신천지 교인으로 지목한 뒤 '테러'에 가까운 공격을 가하는 '마녀사냥'도 벌어지고 있다. 통합당 곽상도 의원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전 판사의 아내인 오지원 변호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오 변호사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신천지곽상도'란 해시태그와 함께 "곽 의원이 과거 ㈜신천지농장 소유의 부동산에 근저당을 설정했다"고 썼기 때문이다. '#신천지곽상도'가 온라인 공간에서 퍼지면서 곽 의원 휴대전화에는 "신천지는 죽어야 한다"는 내용의 문자 폭탄이 쏟아졌고, 관련 기사에도 "입에 똥물이나 바르고 거짓말하라"는 악성 댓글이 붙었다. 이에 대해 곽 의원은 "수임료를 못 받아 근저당 설정을 한 것으로, 신천지농장이나 신천지 교회는 이름만 비슷할 뿐 전혀 관련성이 없다"며 "저뿐만 아니라 대구시민들이 '신천지 아니냐'는 조롱 섞인 공격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했다. 이들의 행태는 '전형적인 마녀사냥'이라는 것이 야당의 주장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문빠'들이 또다시 '새누리=신천지'라는 선동에 들어갔다"며 "이는 옛날에 나꼼수(나는 꼼수다) 김용민이 했던 선동의 재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천지는 박근혜나 새누리와 아무 관계 없다. 현재의 미래통합당과는 더더욱 그렇다"면서 "신천지는 (NL 민족해방) 운동권 중 일파가 정치적 목표를 잃은 채 종교화한 것에 가깝고 (실제) 신천지교의 포교 방식이 옛날 비합법 운동권의 그것과 놀라울 정도로 닮았다"고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