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서부서 잇따라 코로나19 비상사태 선포..한인사회도 뒤숭숭

정윤섭 입력 2020. 2. 27. 10:36 수정 2020. 2. 27. 16: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서부지역의 행정기관들이 잇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나섰다.

LA타임스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오렌지 카운티는 26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이에 앞서 샌프란시스코시는 지난 25일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LA인근 샌타클라리타 카운티와 샌디에이고 카운티도 비상령을 발동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A인근 오렌지카운티·샌디에이고·샌프란시스코 비상대응 선언
한인사회에 신천지 관련 소문까지 퍼지며 긴장 고조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 마스크를 쓰고 입국하는 여행객들 [로이터=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서부지역의 행정기관들이 잇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나섰다.

LA타임스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오렌지 카운티는 26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오렌지카운티 슈퍼바이저(집행관) 위원회 위원장인 미셸 스틸과 부위원장인 앤드루 도는 이날 지역 보건 담당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오렌지카운티는 특히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카운티 내 코스타메이사시(市)의 한 시설로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자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코스타메이사시는 현재 코로나19 환자 이송을 중단해달라는 소송을 냈으며,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앤드루 도 부위원장은 "코로나19 환자들을 코스타메이사에 수용하겠다는 연방정부와 주 정부의 결정에 반대하며 코스타메이사 시 당국의 법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샌프란시스코 시내 거리를 걷는 시민들 [AFP=연합뉴스]

이에 앞서 샌프란시스코시는 지난 25일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LA인근 샌타클라리타 카운티와 샌디에이고 카운티도 비상령을 발동했다.

LA카운티의 경우 아직 비상사태를 선언하지 않았지만, 카운티 주민들에게 호흡기 질환과 발열 등 코로나19 증세가 의심될 경우 출근이나 등교를 하지 말고 자가격리할 것을 권고했다.

LA총영사관도 LA카운티의 발표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하며 코로나19 예방수칙과 자가격리 대상자 생활수칙, 지역별 보건당국 연락처를 동포들에게 안내했다.

미국 서부에서 잇따라 지역 단위 비상사태가 선포되는 가운데 한인사회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LA지역 한인사회에서는 최근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이 미국 LA 노선을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유포되기도 했다.

지역사회 SNS에는 해당 승무원이 LA 체류 기간 다녀갔다는 음식점 목록이 나돌았고, LA한인회는 LA카운티 보건국에 해당 루머의 사실 여부와 향후 방역·검역 대책 등을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한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의 주요 진원지가 된 신천지 교회 신도들이 캘리포니아에서도 활동했다는 소문이 퍼져 한인사회는 더욱 긴장을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여기에다 한국 방문 계획을 취소하는 교민이 늘고 있는 데다 한국 친지들의 미국 방문마저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LA지역에 거주하는 한 교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 확진, 신천지 교회와 관련한 루머가 늘어나면서 걱정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LA카운티 보건국이 트위터에 올린 코로나19 관련 공지사항 [LA카운티 보건국 트위터 캡처]

jamin74@yna.co.kr

☞  "마스크 어렵게 구해 보급하는데 항의 받으니..."
☞ 사망자 속출하는데 회견에서 독감환자 흉내낸 트럼프
☞ 기자회견 하면서 연신 기침 하고 땀 닦더니 결국...
☞ '코로나19 관련 업무' 전주시 공무원 숨진 채 발견
☞ 자가격리 어기고 대구서 포항 이동 후 전입신고 한 확진자
☞ '교육생' 7만명 명단 빼고 제출한 신천지…"다시 요청"
☞ 승부조작으로 은퇴한 프로축구 선수 이번엔 사기혐의
☞ 신천지피해자연대에 고발 당한 교주 이만희 혐의는
☞ '코로나19' 13번째 사망자, 입원대기 중 숨져
☞ "삼식이·홈트족 된 가족"…코로나19가 바꾼 일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