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도 비례정당 선긋기.."우리가 직접 창당하는 일 없어"

한주홍 2020. 2. 28. 1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당내 비례대표 의석 확보용 비례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과 관련해 "우리가 직접 창당하는 일은 분명히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러저러한 이야기들이 있었고 일일이 확인해줄 수는 없지만 의견을 나눈 건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비례정당을 창당하자는 이야기는 분명히 아니었다.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사람들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인영·윤호중·홍영표 등 5인 비례정당 합의 보도
"의견 나눈 건 사실..비례정당 창당하잔 건 아냐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8.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김남희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당내 비례대표 의석 확보용 비례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과 관련해 "우리가 직접 창당하는 일은 분명히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우리가 직접 창당해서 대응하는 건 지금은 가능하지도 않고 그런 논의를 한 적은 분명히 없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와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이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며 비례정당 논의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도 비례 정당 창당을 공식적으로 검토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날 한 언론은 당시 만찬 참석자들이 "탄핵을 막기 위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비례정당을) 해야되지 않겠냐"는 등의 언급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며 민주당이 비례정당 창당이나 외부 정당과의 연대에 나서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러저러한 이야기들이 있었고 일일이 확인해줄 수는 없지만 의견을 나눈 건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비례정당을 창당하자는 이야기는 분명히 아니었다.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사람들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가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게 어떻게 성립하는 이야기겠느냐"며 "다른 쪽에서 이러저러한 제안들이 있을 수 있고 한두 명 이야기하고 간 사람도 있다. 도움을 요청하는 거지 우리 보고 '창당하면 자기들이 들어오겠다' 이런 이야기는 전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외부에서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데 대해서는 여지를 남겨뒀다.

이 원내대표는 "밖에서 이러저러한 흐름들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의병이라고 하고 있다"며 "그런 것에 대해 제가 늘 이야기했지만 뭐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우리당과는) 무관한 흐름이라고 한 건데 그걸 갖고 자꾸 이러저러한 해석과 오해들이 커진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한국당처럼 외부 비례정당에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참여하는 데 대해서는 "그 자리에서 그런 검토는 없었다. 그런 이야기들이 오고간 적은 없다"며 "우리당에서 누가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na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