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IAEA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평가 의뢰..타당성 확인 목적

김예진 2020. 2. 28. 1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 방안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평가를 의뢰했다.

그러자 가지야마 경제산업성은 오염수를 "해양이나 대기로 방출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지"라는 내용을 담은 일본 정부의 전문가 소위원회의 정리안 보고서를 IAEA가 분석·평가해 달라고 의뢰했다.

IAEA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출할 경우 물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 등 상황을 모니터 해 정보 전달 등에서 협력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로시 IAEA 사무총장, 해양 방출 "국제 관례 따른 것" 긍정 반응
[도쿄=AP/뉴시스]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왼쪽)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25일 일본을 방문,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나 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2020.02.25.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 방안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평가를 의뢰했다. 한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국제적으로 공론화하자 IAEA의 ‘인정’을 받아 아무 문제가 없다는 발판으로 삼을 속셈이다.

산케이 신문의 지난 27일 보도에 따르면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경제산업상은 이날 방일한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회담했다.

회담에서 그로시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오염수) 대책에 대해 협력 방침을 표명했다. 그는 해양 등으로 처리수를 방출한다는 일본 정부의 방안에 대해 이해를 나타냈다.

그러자 가지야마 경제산업성은 오염수를 "해양이나 대기로 방출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지"라는 내용을 담은 일본 정부의 전문가 소위원회의 정리안 보고서를 IAEA가 분석·평가해 달라고 의뢰했다.

특히 산케이는 "IAEA가 타당성을 인정하면 방출 처리를 위해 전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즉, IAEA가 해양방출에 의문성을 제기하지 않고 인정한다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해양 방출이 이뤄질 지역의 반대가 강해 풍평피해( 風評被害·잘못된 소문 등으로 인한 피해) 대책 등이 과제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이미 그로시 사무총장이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대해 이해를 나타냈기 때문에 일본 정부의 해양 방출 보고서에 대해서도 타당성을 인정해줄 가능성이 있다.

[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원전 1호기와 2호기, 3호기의 2012년 3월 11월 모습(왼쪽부터). 2019.12. 29

경제산업성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경제산업성은 지난 10일 영어로 번역한 보고서를 IAEA에 보내 평가를 의뢰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가지야마 경제산업성과 회담에서 "보고서에 대해 직원이 제대로 분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보고서가 "과학적으로 기재되어 있다"며 "명기된 (오염수) 처분 방법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국제 관례도 따른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를 두고 산케이는 보고서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풀이했다.

IAEA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출할 경우 물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 등 상황을 모니터 해 정보 전달 등에서 협력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를 오염수정화정치 알프스(ALPS)에서 처리된 '처리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염된 물이 아닌 정화 처리된 물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처리수로 주장하는 물에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아직 '처리수' 해양 방출 방침을 최종 결정하지는 않았다. 어업 관계자를 중심으로 반대가 강하기 때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