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정부, 무증상 감염자 확진자 통계서 배제 검토

전성훈 2020. 2. 28. 19: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당국이 무증상 감염자를 확진자 집계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을 보여도 증상이 없으면 확진자로 분류하지 않는 새로운 카운팅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불필요한 공포 조장..다른 나라서도 같은 방식"
'코로나19 여파' 한산한 밀라노 두오모 성당 주변 (밀라노 AP=연합뉴스)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이 고딕 대성당인 '두오모' 앞을 지나가고 있다. 2020.2.23. leekm@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당국이 무증상 감염자를 확진자 집계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을 보여도 증상이 없으면 확진자로 분류하지 않는 새로운 카운팅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작업에 참여하는 로마 소재 감염내과 전문 스팔란차니병원의 주세페 이폴리토 국장은 "다른 나라에서도 무증상 감염자는 확진자에 포함하지 않는다"면서 이는 코로나19에 대한 불필요한 공포를 줄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감염 검사에서 증상이 없는데도 양성 반응이 나온 사람은 별도 리스트로 관리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새로운 확진자 집계 시스템이 실행되면 통계상으로는 확진자 증가세가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불안감에 사재기 나선 이탈리아인들 (밀라노 AP=연합뉴스)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불안해진 주민들이 사재기에 나선 탓에 북부 중심도시 밀라노의 한 슈퍼마켓 진열대가 텅비어 있다. 2020.2.23 jsmoon@yna.co.kr

전날 밤 잠정 집계된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650명인데 이 가운데 최소한 3분의 1가량은 병세가 가볍거나 증상이 없는 감염자로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무증상 감염자의 경우 병리학적으로 크게 의미를 두기 어려운데도 확진자로 분류함으로써 통계상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오해를 부르고 이로 인해 사회적 패닉을 조장한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다.

당국은 같은 맥락에서 감염자 접촉자 가운데 증상이 있는 이들에 대해서만 감염 검사를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무증상 접촉자까지 감염 검사를 하는 것은 과잉 대응이라는 판단이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 이사회 내 이탈리아 대표이자 현재 중앙정부 자문관을 맡은 바이러스 전문가 월터 리치아르디도 최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분류 체계나 감염 검사 범위 등에 따라 이탈리아 내 확진자 수가 과대평가 됐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전날 기준으로 이탈리아에서 감염 검사를 받은 수는 총 1만2천104명으로 파악됐다.

lucho@yna.co.kr

☞ 문대통령 "중국인 입국금지 불가능…쟁점화 바람직 않다"
☞ 박원순, 연일 '이만희 때리기'…"그러고도 종교인?"
☞ 문경시장 자가격리…신천지 교인 축가 부른 결혼식 참석
☞ "수제 면 마스크, 이렇게 하면 보건용만큼 효과"
☞ 폐쇄했다는 신천지 부산 교회서 밤마다 켜지는 불…왜?
☞ "몽골은 대통령도 중국 순방했다고 14일 격리"
☞ 전북서 신천지 신도 추정 명단 유출…실명·주소 담겨
☞ 꼭꼭 숨은 신천지?…'검찰 고발' 이만희는 어디에
☞ 인니서 코로나19 의심 한국여성 극단 선택…검사는 음성
☞ "진정될 때까지 월세 안받아" 70대 건물주의 통 큰 약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