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해을 김정호 컷오프..강서갑 금태섭·강선우 경선(종합)

차지연 2020. 2. 28. 1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28일 현역 김정호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김해을을 4·15 총선 전략지역으로 지정했다.

현역 의원 지역구 중에는 서울 양천갑(황희), 송파을(최재성), 강동갑(진선미), 인천 연수갑(박찬대), 남동갑(맹성규), 남동을(윤관석), 계양갑(유동수), 경기 성남 분당을(김병욱), 용인을(김민기), 파주을(박정), 광주을(임종성), 양주(정성호)가 단수 공천 대상지역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개 지역구 경선 결정..황희·최재성·정성호 등 16명 단수 공천
광주 북구을 이형석, 최고위에 비상 징계 후 재경선 요청
공천관리위 입장하는 원혜영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공천관리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의에 도착하고 있다. 2020.2.28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28일 현역 김정호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김해을을 4·15 총선 전략지역으로 지정했다.

앞서 경기 의왕·과천의 신창현 의원과 고양을의 정재호 의원과 마찬가지로 김정호 의원을 '컷오프'(공천배제)한 것이다.

공관위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지도나 여러 가지 평가 측면을 반영해 김해을을 전략지역에 넣었다"고 밝혔다.

불출마를 선언한 이규희 의원의 지역구인 충남 천안갑도 전략지역으로 지정됐다.

서울 강서갑은 금태섭·강선우 후보가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전 중구(송행수·전병덕·황운하), 경기 용인갑(오세영·이화영), 전남 여수갑(강화수·김유화)까지 모두 4곳의 경선 후보를 결정했다.

16개 지역구에 대해서는 단수 후보자를 선정했다.

현역 의원 지역구 중에는 서울 양천갑(황희), 송파을(최재성), 강동갑(진선미), 인천 연수갑(박찬대), 남동갑(맹성규), 남동을(윤관석), 계양갑(유동수), 경기 성남 분당을(김병욱), 용인을(김민기), 파주을(박정), 광주을(임종성), 양주(정성호)가 단수 공천 대상지역이다.

원외 인사 지역구로는 서울 서초갑(이정근), 충북 증평·진천·음성(임호선),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정용운), 경남 창원·성산(이흥석)도 단수 공천이 확정됐다.

공관위는 광주 북구을 이형석 후보에 대해 '특정 후보 비상 징계 후 재경선'을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 후보 측이 사무장 명의로 상대인 전진숙 후보의 '신천지 교회 방문설'을 제기하며 생방송 토론회 연기와 사실 확인을 요청했는데, 공관위 현장실사 결과 '신천지 교회 방문설'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한 것이다.

공관위는 이런 상황이 26∼28일 진행된 두 후보 간 경선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이 후보를 징계한 뒤 다시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공관위 관계자는 "징계를 통해 경선 감점 등이 있을 수 있다"며 "상황이 총체적으로 정리된 후 객관적인 사실을 유권자들이 다 파악하도록 한 뒤 경선을 다시 치르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부산 진구을 김승주 후보가 다른 당 당적 경력을 누락한 사실을 확인하고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부산 중구영도 김비오 후보도 불법 당원명부 과다 조회 정황이 있는 것으로 보고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공관위는 이날 현역 민병두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동대문을과 조정식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시흥을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나 결론을 짓지 못했다.

공관위 관계자는 "좀 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고 알아봐야 할 것도 있어 결론을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charge@yna.co.kr

☞ 운전 중인 보건소 직원에 침 뱉은 20대 여성 확진자
☞ 문 대통령 "중국인 입국금지 불가능…지금은 실효성 없어"
☞ 박원순, 연일 '신천지 이만희 때리기' "협조 안 하면…"
☞ 25번째 환자, 퇴원 후 재확진…전국 첫 사례될듯
☞ "수제 면 마스크, 이렇게 하면 보건용만큼 효과"
☞ 문경시장 자가격리…신천지 교인 축가 부른 결혼식 참석
☞ '도핑검사 회피 의혹' 쑨양, 8년 자격정지…선수생명 끝
☞ 폐쇄했다는 신천지 부산 교회서 밤마다 켜지는 불…왜?
☞ 전북서 신천지 신도 추정 명단 유출…실명·주소 담겨
☞ "진정될 때까지 월세 안받아" 70대 건물주의 통 큰 약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