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일본 총리 "코로나와의 싸움, 정부 힘만으로는 승리 못 해"

박세진 입력 2020. 2. 29. 20: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주저하지 않고 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저녁 도쿄 관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내각 총리로서 국민의 생명과 생활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시할 것"이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에 대한 이해를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중고 전면 휴교' 논란 일자 기자회견 열어 국민적 이해 당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만반의 개최 준비해 나갈 것"
입국 금지 확대, '해당국 감염자 증가 추이 따라 대응' 입장 밝혀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주저하지 않고 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저녁 도쿄 관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내각 총리로서 국민의 생명과 생활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시할 것"이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에 대한 이해를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아베 총리가 지난 27일 초중고 전면 임시 휴교를 전격적으로 요청하면서 후속 대책과 배경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학부모들의 불만이 고조하는 가운데 마련됐다.

아베 총리는 이와 관련, "어머니들과 교육 관계자들에게 큰 부담을 줬다"며 사과의 뜻을 밝힌 뒤 "무엇보다 어린이의 안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린 결단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전문가들도 앞으로 1~2주일이 코로나19가 확산할지를 판가름할 중요한 고비로 보고 있다며 자신이 총리로서 책임을 지고 만전의 대응을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잘 알려지지 않은 부문이 많은 바이러스라는 적과의 싸움은 쉬운 것이 아니고, 솔직히 정부의 힘만으로는 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국민 모두에게 큰일이지만 한분 한분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단 감염을 어떻게 막아낼지가 중요하다며 전국적인 스포츠·문화 행사의 연기, 축소 등을 거듭 요청했다.

(도쿄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9일 저녁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또 신종 플루 치료제인 아비간 등 3종의 약이 코로나19에 일정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임상사용을 통해 유효성이 인정되는 코로나19 치료약을 조속히 개발하겠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감염 검사 능력 확충 계획도 밝혔다.

아베 총리는 보건소를 거치지 않는 검사체제를 구축하고 15분 정도면 결과를 알 수 있는 검사기법을 3월 중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검사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특정 지역에서 감염증의 급격한 확산이 나타날 경우 어떤 조처를 할지 구체화하는 것도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감염증 확산을 억제하고 국민 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입법 조치를 서두르겠다는 뜻을 밝혔다.

올 7~9월로 잡힌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선 "계속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대회 조직위원회, 도쿄도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선수와 관객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개최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올 4월로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일과 관련해선 "현재로서는 일정에 변경이 없다"고 했다.

그는 다만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은 10년에 한 번 있는 일이어서 충분한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계속해서 양국 간에 긴밀히 의사소통을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는 향후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되는 국면으로 갈지, 아니면 악화할지에 따라서 연기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긴 발언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입국금지 대상 지역을 현재의 후베이(湖北)성 등에서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지에 대해선 중국과 한국의 대구 등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한 곳을 대상으로 취한 조치를 거론하면서 감염자 확산 추이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날 아베 총리의 기자회견은 약 20분간의 회견문 낭독과 17분간의 문답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야당인 국민민주당의 다마키 유이치로(玉木雄一郞) 대표가 트위터 논평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 국민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고 비판하는 등 야권에서는 아베 총리의 회견내용이 미흡했다는 반응이 나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parksj@yna.co.kr

☞ "신천지 재산 5천513억원…1천529개 부동산 보유"
☞ 前총리비서실장 "신천지, 이낙연 前총리 포섭 시도" 목격
☞ "저희 엄마는 신천지가 아니라서 검사·치료 못 받아 숨져"
☞ "난 탈퇴했는데…" 신천지가 넘긴 6만5천명 진짜 맞나
☞ "병도 병이지만 굶어죽겠다"…신음하는 자영업자
☞ 운전 중인 보건소 직원에 침 뱉은 20대 여성 확진자
☞ "대파밭 갈아엎는다는데…" 구워 먹어 보세요
☞ '여성은 꽃이라네' 북한 남자가 소개하는 인기가요 'TOP3'
☞ '억울한 코로나 맥주' 바이러스 확산에…
☞ 김천교도소서 첫 재소자 코로나19 확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