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국민이다" 정치인들에 호소한 신천지, 억울하다는 이유

백지수 기자 2020. 3. 1. 14: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천지예수교(이하 신천지)가 1일 여야 정치인들과 지방자치단체장 등 정치 지도자들에게 각 지자체의 고발 조치가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신천지는 1일 호소문을 내고 "신천지예수교회 신도들을 향한 낙인찍기·혐오·비방을 제발 멈춰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천지는 "고발하겠다는 지자체 사례는 질병관리본부(질본)에서 미성년자가 생략된 채 명단이 넘어간 경우나 지난달 27일 추가 제공된 교육생 명단이 공개된 경우, 주소지가 불명확한 경우, 지자체의 신천지 신도 명단 대조 과정에서의 착오 등"이라고 해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지난달 19일 오후 대구 남구보건소 관계자들이 국내 31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대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건물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신천지예수교(이하 신천지)가 1일 여야 정치인들과 지방자치단체장 등 정치 지도자들에게 각 지자체의 고발 조치가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신천지는 1일 호소문을 내고 "신천지예수교회 신도들을 향한 낙인찍기·혐오·비방을 제발 멈춰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명단 공개 보건당국 협조했는데 억울하다"
김시몬 신천지예수교회 대변인이 지난달 28일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유튜브 캡쳐


신천지는 자신들이 보건당국에 코로나19 전수조사를 위해 협조했는데도 고발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천지는 "보건당국 요청에 따라 국내외 전 신도 명단과 교육생(신도로 완전히 포섭되기 전 회유 단계 신도) 명단을 제출했다"며 "현재는 전 신도 전수조사를 위해 모든 교회 사명자들이 각 보건소와 협력해 신도들에게 전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각 지자체에서 명단을 문제삼아 신천지를 앞다퉈 고발하겠다고 한다"며 "신천지 신도가 아닌 사람을 확진자로 분류해 놓고 제출한 명단에 없다고 신천지를 고발하겠다는 지자체도 생겨나고 있다"고 밝혔다.

신천지는 "고발하겠다는 지자체 사례는 질병관리본부(질본)에서 미성년자가 생략된 채 명단이 넘어간 경우나 지난달 27일 추가 제공된 교육생 명단이 공개된 경우, 주소지가 불명확한 경우, 지자체의 신천지 신도 명단 대조 과정에서의 착오 등"이라고 해명했다.
"시설 은폐 안 한다…자체 행정 역량 부족일뿐"

신천지는 또 "신천지가 관련 시설을 은폐하고 있다는 보도도 잇따르고 있다"며 "신도 중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방역을 위해서라도 고의적으로 은폐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신천지는 "시설 중 공터·토지·개인 소유 사택 등과 폐쇄·미보고 등으로 미처 확인이 안 된 곳은 파악되는대로 즉시 당국에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신천지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국 74개 교회를 폐쐐하며 행정이 중단됐다"며 "단기간에 주소 등 변경사항을 재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최상의 시스템 체계를 갖춘 정당이나 대기업이 아니라 그저 신앙을 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라며 "국민들의 기대에 못 미칠 수 있다"고도 해명했다.

신천지는 "이런 역량 부족을 뭔가 숨기는 듯 묘사해 신천지를 범죄 집단화 하는 시도를 멈춰 달라"고도 호소했다.
"연락 안 간 신도에게 밤샘 전화 연락, 우리가 한다"
지난달 27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이 신천지 교인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항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신천지는 신도들이 방역에 협조하고 있는데도 신앙이 드러나 핍박 받는다고도 억울함을 주장했다.

신천지는 "부족한 역량이지만 인천과 광주 등에서는 지자체와 팀을 구성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최대한 보조를 맞춰가고 있고 해당 지자체로부터 격려도 받는다"며 "신천지 신도들을 몰아세우지 말아달라. 이들이 위축되지 않고 적극적인 협조에 나설 수 있게 도와달라"고 했다.

신천지는 "현재도 신도들이 밤을 새가며 전 성도가 자가격리를 준수하고 검사 받을 것을 적극 권유하고 전화로 체크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신천지는 또 "조사 안 된 신도들을 '연락두절자'로 표현하며 경찰력을 동원하겠다고 하기 전에 조사에 응한 절대 다수 신천지 성도들을 믿고 다른 성도들을 권면할 기회를 달라"고도 촉구했다.

"신천지도 국민…몰아세우지 말아 달라"

신천지는 "신도들을 향한 낙인찍기와 혐오·비방을 멈춰 달라"며 "신도들이 불안해하거나 공포에 떨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담긴 정책을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신천지는 "신도임을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확진 받은 일부 신도들로 감염자가 발생한 데 고개 숙여 사과한다"며 "그러나 정치 지도자들과 언론이 '신천지가 진원지'라고 비난할수록 신도들은 두려움 속에 신분을 쉽게 드러내기 힘들 것"이라고도 밝혔다.

신천지는 "신천지 신도 중 신앙을 이유로 가족으로부터 폭행과 핍박, 생명의 위험에 처한 이들이 많다"며 "보호 받아야 할 국민 속에서 신천지 성도들을 배제 말아달라"고도 덧붙였다.

[관련기사]☞신천지만이 아니다…코로나 감염 막으려면 피해야 할 곳 '톱5'양용진 회장 "코로나19 치료제 '파나픽스' 임상준비 끝"31번 확진자 "저 때문에 많은 사람이 생명 건졌다…참 다행"12억 전재산 몽땅 받은 아들…딸은 상속 못 받나요?코로나 언제 끝날까…'이번주 고비 vs 장기화' 엇갈린 전망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