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3일부터 모든 승객 창가 좌석으로 배정"

유의주 입력 2020. 3. 2. 09:47 수정 2020. 3. 2. 09: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KTX 등 열차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승객들 좌석을 띄어서 배정하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는 "좌석 배정 방식에 관한 지적을 받아들여 내일(3일)부터 모든 열차에 적용하기로 했다"며 "종전에는 창가 좌석을 우선 배정한 뒤 옆자리를 배정했지만, 내일부터는 승객 모두 창가 좌석으로 배정해 2명이 나란히 앉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막으려면 한 칸씩 띄어 발권해야" 여론에 호응
오가는 걸음 뜸한 동대구역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KTX 등 열차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승객들 좌석을 띄어서 배정하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2일 열차 이용객들에 따르면 객차당 10명 이하일 정도로 승객이 줄었는데도 한국철도(코레일)가 '지그재그식' 좌석 배정을 하지 않아 승객들이 나란히 앉아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부분 승객이 마스크를 끼고 있지만, 승객 입장에서 모르는 사람이 옆자리에 앉는 것이 꺼림칙하다는 설명이다.

승무원들의 객실 방문과 검표가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KTX 승객 박모 씨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사람 간 거리 두기'를 강조하고 있는데, 코레일은 감염 차단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씨는 "다른 열차는 몰라도 코로나19 집단 발생지역인 대구·경북을 경유하는 경부선 노선은 좌석을 한 칸씩 띄어 배정하도록 발권 방식을 바꿔야 한다"며 "승무원이 여러 객차를 연이어 돌아다니는 것도 당분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는 "좌석 배정 방식에 관한 지적을 받아들여 내일(3일)부터 모든 열차에 적용하기로 했다"며 "종전에는 창가 좌석을 우선 배정한 뒤 옆자리를 배정했지만, 내일부터는 승객 모두 창가 좌석으로 배정해 2명이 나란히 앉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승객수가 적은 열차에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런 방식을 시행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열차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한국철도는 검표 등을 위한 승무원의 객실 방문도 당분간 최소화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yej@yna.co.kr

☞ "(코로나에) 걸리든 말든 개의치 않아. 콜라텍에 매일 와"
☞ 여수서 야당 국회의원 비서 숨진 채…
☞ 신천지 입장 번복 "이만희 총회장, 이미 코로나 검사"
☞ 북한 "코로나19 예방 비누·마스크 개발"…효능은?
☞ 대구 내려간 '의사' 안철수 부부…방호복 입고 진료 자원봉사
☞ 공지영, 확진자현황 올리며 "투표 중요성"…진중권 "미쳤군"
☞ 소망교회, 온라인예배 헌금 3억 2천만원 대구경북 기부
☞ "책가방만 메면 배 아파요"…꾀병 아닐 수도
☞ 헤어지자는 여자친구에 '온갖 몹쓸 짓' 조폭 결국…
☞ 젊고 건강하면 코로나19에 걸려도 위험하지 않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