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개련 '선거연합 창당' 제안 동의 못 해"

이연호 2020. 3. 2. 15: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은 2일 (가)정치개혁연합의 '선거연합 창당' 제안에 대해 이 같은 제안에 동의할 수 없다며 거절의 뜻을 밝혔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대의를 훼손하는 '선거용 비례정당 창당'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민단체가 주도해 '선거연합 비례정당'을 창당하면 기존 정당들이 비례대표 후보들을 여기에 파견하고 총선이 끝난 뒤 당선된 비례대표들이 각 정당으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민진 대변인 26일 현안 브리핑
"민주주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아..대국민 명분 없어"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정의당은 2일 (가)정치개혁연합의 ‘선거연합 창당’ 제안에 대해 이 같은 제안에 동의할 수 없다며 거절의 뜻을 밝혔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대의를 훼손하는 ‘선거용 비례정당 창당’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주권자전국회의가 주도하고 있는 ‘정치개혁연합(가칭)’은 최근 민주당과 정의당, 민생당, 민중당 및 원외인 녹색당, 미래당에 비례대표를 위한 선거연대를 공식 제안했다. 시민단체가 주도해 ‘선거연합 비례정당’을 창당하면 기존 정당들이 비례대표 후보들을 여기에 파견하고 총선이 끝난 뒤 당선된 비례대표들이 각 정당으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강 대변인은 “어떻게든 미래통합당의 의석 확보를 막아보자는 그 마음은 이해한다”면서도 “이런 선택은 민주주의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는다. ‘비례용 임시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은 대-미래통합당 명분은 있을지 몰라도 대국민 명분은 없다는 것이 정의당의 확고한 판단이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선거제도 개혁을 하려고 한 것은 특정 세력의 유불리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비례용 하청정당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가 불비하다는 이유로 연동형비례제라는 제도 자체를 훼손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연호 (dew901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