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의 '박근혜 시계' 가짜 논란 .."본 적 없는 모델"

황덕현 기자 2020. 3. 2. 19: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만희(89)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타나면서 가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당시 박근혜정부 청와대에 근무한 관계자가 "본 적 없는 모델"이라고 밝히면서 시계 확보 경위와 진위 여부를 둘러싸고 의심의 시선이 커지며 이 총회장의 의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朴집권 당시 은색 2개 크기 제작..수량도 엄격통제
'의원용 특별판' 주장..정치권 연관 과시목적 솔솔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2일 오후 경기도 가평군 신천지 연수원 '평화의 궁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큰 절을 하며 사죄를 하고 있다. 이 총회장이 손목에 찬 '박근혜 시계'가 눈길을 끈다. 2020.3.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이만희(89)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타나면서 가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당시 박근혜정부 청와대에 근무한 관계자가 "본 적 없는 모델"이라고 밝히면서 시계 확보 경위와 진위 여부를 둘러싸고 의심의 시선이 커지며 이 총회장의 의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총회장은 2일 오후 3시 경기 가평군 소재 신천지 연수원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회색 양복에 노란색 넥타이 차림으로 등장해 입장을 밝히고 큰절을 하면서 '박근혜 시계'를 노출했다.

금색줄에 은색 배경의 다이얼, 봉황무늬가 두드러진 이 시계에는 하단에 박근혜라는 글자 3자가 친필 형태로 들어가 있었다.

당초 박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제작돼 배포된 '대통령 기념시계'로 추정됐으나 당시 배포된 시계는 다이얼은 흰색, 시계줄은 은색에 봉황은 금색으로 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종류도 남성용과 여성용 2개 1세트가 유일하다는 설명이다. 해당 시계는 최근 액세서리류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국내 중견 상장사에서 제작을 맡았다.

당시 청와대 부속비서관실에서 근무한 전직 행정관은 "그런 게(금장 제품이) 있었으면 몰랐을리 없다"며 진품 여부를 부인했다. 당시 총무비서관실에서 수량도 엄격하게 통제했고, 금색과 은색 등 2가지 모델로 만든 바도 없다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당시에도 가품 (대통령) 시계 유통논란으로 수사를 의뢰한 적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터넷에선 국회의원 등 일부에게만 '특별판' 형식으로 보급됐을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품이 가품으로 확인될 경우 이 총회장은 의도성을 가지고 해당 가품을 확보, 착용했을 확률도 있다. 정치권과 연관성을 과시하면서 신천지 내부적으로 성도에게 신뢰를 높이고, 결집력을 다졌을 것이라는 평가다.

신천지의 정치권 로비의혹은 선거철마다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최근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신천지의 이낙연 전 총리 포섭 시도를 언급하면서 정치권과 신천지의 연관성이 화두로 떠오르기도 했다.

신천지와 정치권 사이의 연관성은 앞서 지난 1일 신천지가 여야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등에게 띄운 호소문으로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신천지는 "정치 지도자가 무분별하게 '신천지가 (코로나19 확산) 진원지'라고 비난할수록 우리 성도들은 두려움 속에 쉽게 신분을 드러내기 힘들 것이란 점 꼭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종교가 정치권에 이런 당부와 호소를 보내는 일은 흔한 일은 아닌 탓에 신천지와 정치권 중 일부의 연관성에 대한 의혹이 커지는 것이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지난달 28일 합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의 당명을 지어줬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이 총회장을 고발하기도 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 이 총회장의 관계에 새삼 관심이 쏠렸다. 박 전 대통령은 새누리당 창당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당을 이끈 바 있다.

박 전 대통령과 이만희 총회장의 관계에 대해 신천지 측 관계자는 현장에서 "알지 못한다. 파악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이 2일 오후 경기 가평 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박근혜 전 대통령 시계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20.3.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