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원격강의 해도 강의실 와야 출석인정"..학생 반발

김주환 2020. 3. 3. 07: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날 때까지 대학들이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삼도록 한 정부 정책이 발표된 당일에 서울 주요 사립대가 이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방침을 공지해 강행 여부가 주목된다.

공지에 따르면 홍익대는 오프라인 강의실에서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개강 후 2주까지는 원격강의 수강을 출석으로 인정키로 했다.

오프라인 강의실 수강을 원칙으로 두고, 원격강의를 하더라도 오프라인 강의와 병행토록 하겠다는 홍익대의 방침에 학생들은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에서 강하게 반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학기 온·오프라인 수업 병행" 방침 논란
'집합수업 없이 재택수업 원칙'이라는 정부 방침 거슬러
2일 홍익대 '에브리타임'에 올라온 게시물 [독자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코로나19 사태가 끝날 때까지 대학들이 재택수업을 원칙으로 삼도록 한 정부 정책이 발표된 당일에 서울 주요 사립대가 이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방침을 공지해 강행 여부가 주목된다.

3일 대학가에 따르면 홍익대는 2일 밤 홈페이지 공지로 "2020학년도 1학기 동안 학부 전 과목은 대면 강의와 원격 강의를 병행해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공지에 따르면 홍익대는 오프라인 강의실에서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개강 후 2주까지는 원격강의 수강을 출석으로 인정키로 했다. 즉 이 방침에 따르면 개강 3주차인 3월 30일부터 강의실에 나오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수업에 참석한 학생은 결석으로 처리된다. 다만 대학 측은 "코로나19 발생동향에 따라 원격강의 출석 인정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프라인 강의실 수강을 원칙으로 두고, 원격강의를 하더라도 오프라인 강의와 병행토록 하겠다는 홍익대의 방침에 학생들은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에서 강하게 반발했다.

한 학생은 "애초에 오프라인 수업이 위험하니까 온라인 수업을 하는 것 아니냐. 둘을 병행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학생이 코로나19에 걸리면 책임을 학생에게 돌리려는 것이냐"고 항의했다.

"이렇게 선택권을 주면 성적이 절실한 학생들은 감염 위험에도 불구하고 강의실에 나올 수밖에 없다", "불특정 다수를 강의실에서 만나야 하는 교수는 무슨 죄냐" 등의 의견도 이어졌다.

감염병 확산이 진정될 때까지 대면 강의를 하지 말고 온라인 강의를 하라는 정부의 방침과 홍익대의 방침이 정면으로 충돌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2일 오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대학에서) 등교에 의한 집합수업을 하지 않고 재택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로부터 약 4시간 지난 후에 홍익대 당국은 이와 정반대인 '오프라인 강의실 수강 원칙'을 담은 공지사항을 올렸다.

이에 대해 홍익대 관계자는 "구체적인 원격강의 운영에 대해서는 의견을 수렴해 최대한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대응 나선 대학들…"개강 직후 온라인 강의로" (CG) [연합뉴스TV 제공]

jujuk@yna.co.kr

☞  "확진 받았는데, 마스크 사러 나와" 취재진에 말했다가…
☞ '신천지 확진자', 1만7천여명 운집 프로축구 경기 관전
☞ 이만희 '박근혜 시계' 노림수 있나…신천지측 해명은?
☞ 박근혜 靑근무자들 "이만희 '청와대 시계'는 가짜"
☞ 봄맞이 축제장서 낯뜨거운 음란 영상 노출 사고
☞ '코로나19 도로통제 요원 2명 살해' 20대 결국…
☞ 박민영, 한예슬…'코로나 지라시'에 연예계 곤혹
☞ "지옥 같았다"…대안학교서 학생 성추행·은폐 의혹
☞ 강경화 장관 회담 취소한 영국 외무…'사실은 자가격리'
☞ "(코로나에) 걸리든 말든 개의치 않아. 콜라텍에 매일 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