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구팀 "코로나19 이미 변이 일으켜..2종류 아류형 발현"

김진방 2020. 3. 4. 16: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각국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항체와 치료제 개발에 발벗고 나선 가운데 코로나19가 이미 돌연변이를 일으켜 2종류의 아류형이 생겨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중국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중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중국과학원이 발행하는 '국가과학평론' 3월호에 코로나19가 S형과 L형으로 이미 변이를 일으켰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현미경사진 국내 첫 공개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제공 ] photo@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세계 각국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항체와 치료제 개발에 발벗고 나선 가운데 코로나19가 이미 돌연변이를 일으켜 2종류의 아류형이 생겨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중국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중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중국과학원이 발행하는 '국가과학평론' 3월호에 코로나19가 S형과 L형으로 이미 변이를 일으켰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베이징대 생명과학학원 생물정보센터의 루젠(陸劍) 연구원과 중국과학원 상하이 파스퇴르 연구소 소속의 추이제(崔杰) 연구원이 주저자로 등재됐다.

연구팀은 "현재까지 103개의 코로나19 유전체(게놈) 분자 진화 과정을 분석해 149개 돌연변이 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냈다"며 "149개 돌연변이 중 다수가 최근에 변이를 일으켰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공개했다.

연구팀은 이어 "149개 돌연변이 중 101개가 두 아류형인 S형과 L형에 속한다"면서 "S형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거의 유사하지만, L형은 전염력이 훨씬 강해졌다"고 설명했다.

두 아류형은 전염력, 중증 증상 발현 정도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고, RNA 28144번 유전체가 서로 다르게 구성돼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연구팀은 또 "폭발적으로 환자가 늘었던 초기 우한(武漢)에서는 L형이 보편적으로 퍼져있었다"면서 "L형은 침투성이나 확산성이 더 강력하다"고 분석했다.

코로라19 유전자 지도 [펑파이 캡처]

chinakim@yna.co.kr

☞ '유재석 등 신천지 연예인 리스트' 등장…"강경 대응"
☞ 홍콩 재벌3세 성형수술후 사망…한국 의료진에 소송
☞ 보훈처 "이만희, 참전유공자 맞다"…국립묘지 안장되나 '와글'
☞ 통합당 "이낙연 아들, 상식 밖 막말"…이낙연측 "정쟁은 이후에"
☞ 북, '사랑의 불시착' 인기에 발끈…"우리 공화국…"
☞ 간호사 면허 따자마자 입대 미루고 코로나19 최일선으로
☞ "마스크 사려다 고구마만"…공영쇼핑 판매방식 도마위에
☞ 가정예배 제안한 신학자 "제2의 신천지가…"
☞ 자가격리 중 카페 영업 신천지 교인…당일 확진돼
☞ "내일 방 빼"…기숙사생 300여명 '발 동동'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