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옥중 메시지에 與 "총선 개입" vs 野 "총선 승리로 부응"

유태환 입력 2020. 3. 4. 18:16 수정 2020. 3. 4. 18: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자신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내놓은 옥중 메시지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한편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는 박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옥중 선동 정치, 탄핵결정 부인" 반발
통합 "대한민국 걱정 절절하게 느껴진 서신"
민생 "정치 공작"..정의 "한심한 옥중 정치"
박근혜 전(前)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박 전 대통령의 자필 편지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자신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내놓은 옥중 메시지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개입 선언”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지만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총선 승리로 부응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제윤경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4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할 일은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자숙하며, 법과 국민들이 심판한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 대변인은 “국민들은 아직도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태극기 부대를 다시 모으고 총선지침을 내리고 정치적 선동을 하는 것에 납득할 국민들은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마치 억울한 정치인인 양 옥중 선동정치를 하는 것은 국민들의 탄핵결정을 부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옥중에서 해야 할 일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요 정당 중 가장 늦게 공식 반응을 내놓은 통합당은 황교안 대표 명의 입장에서 “옥중에서 오랜 고초에 시달리면서도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그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지는 서신”이라며 “이 나라, 이 국민을 지켜달라는 박 전 대통령의 애국심이 우리의 가슴을 깊이 울린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통합당은 어렵고 힘든 과정을 헤쳐 명실상부 정통 자유민주 세력 정당으로 우뚝 섰다”며 “자유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지키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모인 ‘큰 정당’으로 재탄생했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총선 승리를 향해 매진하여 오늘의 뜻에 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진보 성향 야당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내놨다. 김정현 민생당 대변인은 “자신의 추종세력을 규합해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고도로 기획된 정치공작성 발언”이라고 했고,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 역시 “아직까지 감옥에 왜 가 있는지 모르고 옥중에서 한심한 정치나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는 박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을 발표했다.

유태환 (pok203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