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닥터헬기, 이국종 태우고 대구경북으로 뜬다

이우성 입력 2020. 3. 4. 18:29 수정 2020. 3. 4. 22: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의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를 태우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경북지역에서 환자 이송 활동에 나선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는 지난달 29일 닥터헬기를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경기도와 대구·경북을 오가며 특별운항하기로 합의했다.

닥터헬기의 대구·경북지역 운항에 따라 공백이 생기는 경기도 내 중증외상환자 이송은 소방헬기로 대체해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이국종 교수, 코로나19 특별운영 협의
코로나19 환자 우선 이송, 상황 따라 외상환자도 활용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의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를 태우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경북지역에서 환자 이송 활동에 나선다.

이국종 교수와 경기도 닥터헬기(PG)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는 지난달 29일 닥터헬기를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경기도와 대구·경북을 오가며 특별운항하기로 합의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환자를 우선 이송하고 필요하면 외상환자도 도내로 이송하기로 했다.

도는 닥터헬기 내에 의료진 감염관리 예방을 위한 전동식 개인보호장구와 헬기 소독시설 장비를 갖춘 후 운항에 나설 예정이다.

특별운항은 대구·경북지역 의료기관 병상 확보가 안정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이뤄진다.

닥터헬기의 대구·경북지역 운항에 따라 공백이 생기는 경기도 내 중증외상환자 이송은 소방헬기로 대체해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닥터헬기는 응급환자의 신속한 항공 이송과 응급처치 등을 위해 운용되는 의료전담 헬기로 '날아다니는 응급실'로 불린다.

경기도가 지난해 8월 도입해 아주대병원과 함께 운용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31일 독도 인근에서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헬기가 추락하면서 같은 기종의 경기도 닥터헬기는 두 달여 간 보건복지부로부터 긴급 안전점검을 받았다.

안전점검에서는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아주대병원은 세부적으로 어떤 점검이 이뤄졌고, 그 결과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받지 못한 문제를 제기하며 운항 재개를 미뤘다.

이국종 교수 등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 의료진도 인력 부족 문제를 호소하며 닥터헬기에 탑승하지 않아 그동안 운항하지 못했다.

아주대병원은 최근 의사 5명, 간호사 8명 등 의료진을 추가 채용하기로 해 인력 부족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내부 논의 끝에 닥터헬기 운항 재개를 결정했다.

3개월간 발이 묶여 있던 경기도 닥터헬기는 지난달 29일 우여곡절 끝에 운항 재개가 결정된 후 이달 1일 평택에서 외상환자를 이송했다.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교수 2019년 8월 29일 오후 경기도청 잔디광장에서 열린 '응급의료전용헬기 종합시뮬레이션 훈련'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장과 함께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gaonnuri@yna.co.kr

☞ '유재석 등 신천지 연예인 리스트' 등장…"강경 대응"
☞ 홍콩 재벌3세 성형수술후 사망…한국 의료진에 소송
☞ 중국 외교부 "중국에 전염병 만든 나라 '누명' 안 돼"
☞ 어른들 집 비운 사이…화재로 어린이 3명 참변
☞ "마스크 사려다 고구마만"…공영쇼핑 판매방식 도마
☞ 도박 숨기고 피부숍 운영 은폐…확산 부추기는 '거짓말'
☞ 통합당 "이낙연 아들, 상식 밖 막말"…이낙연측 "정쟁은 이후에"
☞ 박근혜 "2006년 테러 이후 저의 삶은 덤…" 옥중 메시지
☞ "이만희, 참전유공자 맞다"…국립묘지 안장되나 '와글'
☞ 가정예배 제안한 신학자 "제2의 신천지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