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마스크 주당 1인2매 구매제한 누구도 예외 없다"

김경윤 2020. 3. 5. 1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주일에 마스크 1인 2매 구매 한도는 누구에게도 예외 없다"고 말했다.

1주일 1인 2매 제한과 구매 5부제는 확인시스템이 구축된 후부터 적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주일에 마스크 1인 2매 구매 한도는 누구에게도 예외 없다"고 말했다.

마스크 수급대책 발표하는 김용범 기재부 차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승일 산업부 차관, 김 차관,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20.3.5 kimsdoo@yna.co.kr

김 차관은 이날 오후 연합뉴스TV 뉴스특보에 출연해 마스크 수급 안정 대책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꺼번에 사람들이 몰릴 수 있어 5부제를 설정했다"며 "여러 번 방문하더라도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으로 일주일에 2매밖에 못 산다"고 설명했다.

중복구매 방지시스템은 우선 약국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시스템을 중심으로 완비된 상태다.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을 갖는데 1주일 걸릴 전망이다.

김 차관은 "약국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이미 연결돼 있어 3∼4일 만에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을 완비할 수 있었다"며 "일주일 뒤면 농협과 우체국에도 시스템이 완비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 주부터는 약국에서 1주일에 1인 2매 구매제한과 함께 구매 5부제가 시행된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금요일까지 요일별로 구매가 가능하다. 우체국과 농협의 경우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까지는 매일 하루 1인 1매를 살 수 있다. 1주일 1인 2매 제한과 구매 5부제는 확인시스템이 구축된 후부터 적용된다.

김 차관은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는 한편 비축물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그는 "정부가 자동포장기를 지원하고 마스크 생산업체별로 MB(멜트블로운) 필터 과부족을 조정하는 한편 조달청 구매단가를 넉넉히 조정해 주말 생산량을 주중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독려한다면 한 달 정도 지나면 하루 400만장은 추가 생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마스크 비축 제도를 검토하겠다"며 "비축 의무비율을 설정하고 비축 창고를 현대화하며 비축 물량을 오래 두지 않고 최신 물품으로 비축하도록 하면 상당한 수요가 생길 것이기에 마스크 생산업체들이 증산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스크 원자재인 MB필터 부족 문제는 1∼2달 내 해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차관은 "일부 업체에 MB필터 과부족이 있는데 재고가 있는 업체를 설득해 다른 업체에 양도하도록 하는 근거를 만들었고, 11개 화학공장의 다른 생산라인을 마스크용 필터로 전환하도록 독려 중"이라며 "한 달이나 두 달 내로 MB필터가 부족해서 마스크가 생산되지 않는 사태가 없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eeva@yna.co.kr

☞ 청와대 "문대통령 '왼손 국기에 대한 경례' 사진, 조작"
☞ 연예인 해킹 사건에 프로포폴 단서?…검찰, 자료확보
☞ 스피래닉 "누드 유출 충격, 수영복 사진 촬영으로 이겨내"
☞ '마스크 대란에' 수십만장 쌓아두고 지하주차장서 몰래…
☞ "中 샤오미로 매일 마스크 100만장 불법수출 정황"
☞ '건물주 스타'들도 임대료 내렸다…비, 홍석천 동참
☞ '장모상 중·신행 돌아오자마자' 방역 뛰어든 공무원들
☞ 강경화가 "투박하다" 한 입국금지국들 특징보니
☞ 신천지 교단 '폭풍 성장'의 비밀 3가지
☞ 괴산 80대 확진전 진료한 병원과 딸 '진실 공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