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모범적인 코로나19 대규모 진단, 치사율 파악 큰 도움"

안승섭 2020. 3. 6. 11: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의 모범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규모 진단이 코로나19의 치사율 파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6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방지가 세계 각국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보건 전문가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 중 하나는 코로나19 치사율이 과연 어느 수준인가를 정확하게 추산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치사율 0.65%, WHO 제시한 3.4%보다 훨씬 낮아
전문가들 "진단 많을수록 질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용인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예약제로 운영 (서울=연합뉴스) 경기 용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용인시민체육공원에 설치한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선별진료소를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용인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2020.3.6 [용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한국의 모범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규모 진단이 코로나19의 치사율 파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6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방지가 세계 각국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보건 전문가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 중 하나는 코로나19 치사율이 과연 어느 수준인가를 정확하게 추산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은 중국의 치사율은 3.6% 수준이지만, 이란의 경우 치사율이 한때 10%까지 오르기도 했다. WHO는 3.4%를 제시했다.

반면에 한국은 전날까지 6천88명 확진에 42명 사망으로 치사율이 주요국 중 가장 낮은 0.69%를 기록했다.

이는 계절성 독감의 치사율 0.1%보다는 훨씬 높지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치사율 30%나,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10%보다는 훨씬 낮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그 규모와 속도 면에서 국제사회의 찬사를 받는 한국의 코로나19 검사에 주목하면서 한국의 치사율이 가장 정확할 수 있다고 추론했다.

한국에서는 지난달 말부터 매일 1만여 명에 달하는 사람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지금껏 검사 완료자 수가 14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2015년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메르스 유행 이후 바이러스 검사 키트를 신속하게 승인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자동차를 탄 채 검사를 받는 '드라이브 스루 검사' 등 혁신적인 검사 방법을 적용한 덕분으로 여겨진다.

반면에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승객을 포함해 1천 명 넘는 확진자가 나온 일본은 하루 2천명 미만을 검사하는 데 그쳤다.

미국도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설 때까지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사람의 수가 500명에도 못 미쳤다.

홍콩중문대 데이비드 후이 교수는 "무증상, 경증, 중증 등을 포함해 더 많은 사람을 검사할수록 우리는 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며 "대부분의 국가는 중증 입원 환자를 검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사망률이 높다"고 지적했다.

미 밴더빌트 의대 윌리엄 섀프너 교수는 "한국은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하는 데 있어 '경이로운 실험실'과 같은 역할을 한다"며 "검사를 많이 하면 할수록 질병의 전체 그림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중국 광둥(廣東)성에서 이뤄진 연구 결과도 한국과 유사한 결론을 보여준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코로나19 발병 초기인 지난 1월 1∼10일 이뤄진 집계에서는 치사율이 15.6%에 달했으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대규모 검사가 이뤄진 2월 1∼10일에는 치사율이 0.8%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이는 코로나19 발병 초기에는 중증 환자 중심으로 검사가 이뤄져 치사율이 높을 수밖에 없었으나, 시간이 지나 경증, 무증상 환자에 대한 검사가 많아져 치사율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SCMP는 "일부 전문가는 앞으로 한국의 치사율이 올라갈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하지만, 코로나19 진단 확대에서 더디기만 한 모습을 보이는 미국과 같은 나라가 한국에서 배워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전했다.

ssahn@yna.co.kr

☞ "이름이 하필" 코로나19로 곤경에 빠진 맥주 브랜드
☞ 예비 며느리에 마약 강제 투약 해놓고 한다는 말이…
☞ SBS 드라마 PD 술 취해 행인 폭행·난동…알고보니
☞ 교황까지 끌어들인 위장술…딱 걸린 유사종교의 마수
☞ 김상조, 일본 '한국발 입국 제한' 조치에 입 열다
☞ '쓰면 썼다고, 안 쓰면 안 썼다고'…마스크에 괴로운 서비스업
☞ '사냥은 힘들어' 어선에서 물고기 훔치는 수달 포착
☞ "마스크 착용, 21세기에 흑사병 대처하는 식"이라는 독일
☞ 마스크업체 '원가 절반 인정·10배 생산' 정부 요구에 생산중단
☞ 성추행 현행범 체포되자 "나 자가격리자인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