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한내 소비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 지급해야"

이우성 2020. 3. 6. 14: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화폐 형태로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6일 경기도청에서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과 한 합동 브리핑에서 "경제가 거의 멈추는 비상상황이 도래하는 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일정 기간에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형태의 재난 기본소득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화폐 형태로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기자회견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수원=연합뉴스) 6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와 이재명 경기도교육감이 코로나19 관련 경기도지사-경기도교육감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6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gaonnuri@yna.co.kr

이 지사는 6일 경기도청에서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과 한 합동 브리핑에서 "경제가 거의 멈추는 비상상황이 도래하는 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일정 기간에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형태의 재난 기본소득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처럼 경제적 피해가 막대한 지역에 먼저 지급하면 경제를 정상화하고 피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펌프로 치면 지금은 물이 다 빈 상태라 마중물이 필요한데 금융지원, 세제지원 이런 정도로는 해결할 수 없다. 그건 언 발의 오줌 누기 같아서 자칫하면 낭비가 될 수 있다"며 "국민이 실제로 처분할 수 있고 그 처분을 통해 지역경제가 조금씩 순환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사용 시한이 제한된 지역화폐 형태의 재난 기본소득을 대규모로 검토해야 할 때라고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이 지사를 포함해 일부에서 경제 위기 극복 방안의 하나로 기본소득제 도입을 제안한 것과 관련,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5일 한 방송에서 "이번 추경에 이른바 한국형 기본소득제라는 개념을 담았다"고 소개한 바 있다.

그는 "일자리안정자금,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아동수당, 노인 일자리 등 우리 사회에서 가장 취약한 이런 분들 580만명에게 2조6천억원의 자금을 풀어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드렸다"며 "이것이 바로 추경이고, 일반적으로 말하는 그런 기본소득제의 취지를 우리 현실에서 가장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 "이름이 하필" 코로나19로 곤경에 빠진 맥주 브랜드
☞ 예비 며느리에 마약 강제 투약 해놓고 한다는 말이…
☞ 대구시, '신천지기부금 100억' 안받겠다는 이유는
☞ SBS 드라마 PD 술 취해 행인 폭행·난동…알고보니
☞ 불량품 버리는척…공장서 마스크 빼돌려 판 불체자들
☞ 교황까지 끌어들인 위장술…딱 걸린 유사종교의 마수
☞ 김상조, 일본 '한국발 입국 제한' 조치에 입 열다
☞ '쓰면 썼다고, 안 쓰면 안 썼다고'…마스크에 괴로운 서비스업
☞ '사냥은 힘들어' 어선에서 물고기 훔치는 수달 포착
☞ 마스크업체 '원가 절반 인정·10배 생산' 정부 요구에 생산중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