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미사중단 연장..불교계 '코로나 피해' 지원 나서(종합)

양정우 2020. 3. 6. 15: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 19' 감염 사태가 좀체 수그러들 기미를 안 보이자 종교계가 비상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천주교가 미사 중단조치를 추가로 연장하며 코로나 확산 방지에 나섰고, 불교는 모든 사찰 내 법회를 중단한 가운데 각종 지원 활동에 들어갔다.

6일 종교계에 따르면 천주교 16개 교구 중 5곳이 미사 중단 조치를 연장했다.

전체 교구 중 인천과 마산교구는 6일까지로 계획했던 미사 중단 조치를 각각 16일과 별도 통지가 있을 때까지로 연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구 5곳 미사중단 이어가기로..원행스님 "시비·갈등 멈춰 비상사태 극복하자"
조계종 생수 20만병·도시락 지원..개신교는 일부서 교회당예배 '고수'
코로나19 확산 방지 천주교 서울대교구 미사 중단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1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미사가 중단된 서울 명동성당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3.1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양정우 기자 = '코로나 19' 감염 사태가 좀체 수그러들 기미를 안 보이자 종교계가 비상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천주교가 미사 중단조치를 추가로 연장하며 코로나 확산 방지에 나섰고, 불교는 모든 사찰 내 법회를 중단한 가운데 각종 지원 활동에 들어갔다.

6일 종교계에 따르면 천주교 16개 교구 중 5곳이 미사 중단 조치를 연장했다.

전체 교구 중 인천과 마산교구는 6일까지로 계획했던 미사 중단 조치를 각각 16일과 별도 통지가 있을 때까지로 연장했다.

대구대교구는 5일에서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제주교구는 7일까지 예정했던 미사중단 조치를 14일까지 일주일 더 늦췄다.

수원교구는 11일까지 교구 내 모든 본당에서 한시 중단하기로 했던 미사를 18일까지 열지 않기로 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오는 16일 주교회의 춘계정기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 19 확산과 관련해 추가 조치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총무원장 원행스님 명의로 담화문을 내 "시비와 갈등을 멈추고 사회의 안정을 도모해 국가적 비상사태를 극복하자"고 당부했다.

코로나19 극복, 불교계 함께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총무부장 금곡스님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2020.3.6 hihong@yna.co.kr

원행스님은 "국민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매 순간 골든타임이라 여기며 위기상황을 대처하도록 정치권을 비롯한 모든 분이 지혜를 모아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조계종은 지난달 20일과 23일 전국 사찰에 내린 긴급 지침을 통해 오는 20일까지 법회 등 대중이 참여하는 행사를 취소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종단에서 치르는 승가고시와 기도법회 등도 전면 연기됐다.

조계종은 총무부장 금곡스님을 본부장으로 감염병 비상대응본부를 꾸려 교구 본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사찰 위기상황 관리 등에 들어갔다.

오는 12일에는 조계종 생수인 '감로수' 20만병(1억3천만원 상당)을 대구·경북지역에 전달하고, 10일부터 3월 말까지 동국대 일산병원과 종로구, 인근 선별진료소에 있는 의료진에게 사찰음식으로 만든 도시락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단법인 아름다운 동행을 통한 모금도 진행된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는 향후 의료진을 비롯한 방역관계자들이 코로나 사태 진정 뒤로 무료로 사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공익 템플스테이' 준비를 하고 있다.

온라인예배로 한산한 교회 앞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대형교회들이 확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막기 위해 주일 예배를 중단하고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기로 한 가운데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 앞이 한산하다. 이 교회는 주일 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대체했다. 2020.3.1 jieunlee@yna.co.kr

휴일이었던 삼일절 주일예배를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환한 개신교는 8일에도 온라인 예배방침을 상당 부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부 교회에서는 교회당 예배 방침을 고수했다.

연합뉴스가 대형교회 16곳을 임의로 선택해 8일 예배 여부를 파악해 본바 13곳이 8일 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이달 13곳은 명성, 광림, 새문안, 소망, 금란, 여의도순복음, 사랑의교회, 영락, 온누리, 삼일, 새에덴, 강릉, 약수교회다. 이들 교회 중 강릉과 약수교회를 제외한 11곳은 1일 예배도 이미 가정 영상예배로 대체한 바 있다.

나머지 금호중앙교회, 연세중앙교회, 꿈의숲교회 등 3곳은 1일 교회당 예배를 고수한 데 이어 8일에도 같은 방식으로 예배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eddie@yna.co.kr

☞ 대구서 아파트 첫 코호트 격리…확진자 얼마나 나왔길래
☞ 가수 이지연, 마스크 쓰고 '코로나 인종차별 항의'
☞ '콧물·후두 통증' 이재명 지사, 코로나 검사결과 나왔다
☞ 100개국 입국제한인데 왜 유독 일본에만?
☞ 헌혈하면 마스크 준다?…"1석2조"vs"허삼관 매혈기'
☞ [블랙박스] 다가오는 거대한 불빛 때문에…'어, 어, 쾅!'
☞ 아베, 국회서 답변하다 '콜록·콜록'…장내 술렁
☞ 코로나19로 생이별 80대 부부, 창문 너머 안부 전화
☞ 문 대통령, 마스크 벗고 현장방문…청와대 지침 변화?
☞ '코로나19 소독' 전자레인지에 지폐 넣었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