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비례정당 해선 안된다, 간곡히 호소한다"

박은주 기자 2020. 3. 6. 1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은 6일 4·15 총선을 앞두고 민주·진보진영에서 거론되는 비례대표용 위성정당과 관련해 어떤 형태의 위성정당이든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비례용 위성정당은 어떤 형태도 우리가 참여하지 않겠다"며 "해선 안 된다. 적어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같이 추진했던 정당들은 적어도 그 취지를 훼손하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제 간곡한 호소"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참여 안한다" 공식입장 밝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 정의당 여성공약인 젠더폭력방지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은 6일 4·15 총선을 앞두고 민주·진보진영에서 거론되는 비례대표용 위성정당과 관련해 어떤 형태의 위성정당이든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비례용 위성정당은 어떤 형태도 우리가 참여하지 않겠다”며 “해선 안 된다. 적어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같이 추진했던 정당들은 적어도 그 취지를 훼손하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제 간곡한 호소”라고 강조했다.

그는 “20년을 말씀드려왔고, 미흡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 법안이 처리됐는데 여러 돌발변수나 미래통합당의 파렴치한 행위가 있더라도 취지를 살리는 노력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제대로 하면 (민주·진보진영 전체 파이가) 커진다”고 말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도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정의당은 비례용 위성정당에는 참여할 수 없다”며 “그 형태가 특정 정당 전담용이든 연합정당 형식이든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미래한국당이 미래통합당의 꼭두각시 조직인 것처럼 비례용 연합정당은 타 당들의 꼭두각시 조직일 수밖에 없다. 주인이 한 명이냐, 여러 명이냐 차이일 뿐”이라며 “비례용 위성정당을 활용하는 순간 그간 외쳐온 민주주의의 원칙은 훼손되고 한국당에 대한 진보진영의 비판은 힘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