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편의점에서 '마스크' 사라진다

이강준 기자 2020. 3. 7.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의점에서 마스크 판매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A 편의점 관계자는 "정부 발표대로 의무 공급 비율이 80%까지 확대되면 편의점 채널에서는 사실상 마스크 판매가 중단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미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공적판매가 80%가 되면 민간공급은 마비되는 수준"이라며 "편의점뿐만 아니라 규모가 큰 마트에도 마스크 공급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3일 서울시내 한 편의점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편의점에서 마스크 판매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마스크 공적 판매 물량을 80%로 높이면서 편의점 마스크 공급이 끊기고 있어서다.

6일 머니투데이의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정책이 발표되면서 일부 마스크 유통업체들이 기존 민간 기업에 마스크 납품을 중단했다. 이 영향으로 편의점은 마스크 공급이 조만간 멈출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마스크 재고를 지난달 26일부터 시행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통해 수출 비율을 10%, 약국, 농협 하나로마트, 우체국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한 의무 공급 비율을 50%로 설정해 관리했다.

하지만 마스크 공급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정부는 의무 공급 비율을 80%까지 확대해 대응하는 초강수를 뒀다. 사실상 대부분의 마스크 물량이 공적 판매처로 가는 셈이다.

편의점 업계는 마스크 의무 공급 비율이 50%인 현재 상황에서도 재고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80%까지 확대되면 사실상 판매가 불가능 하다는 입장이다.

공적 판매 50%일 때도 하루 3~4개...80%면 사실상 공급 힘들어
편의점의 마스크 재고 현황을 알려주는 마스크 알리미의 모습. 강남지역에 재고가 없다. /사진=마스크 알리미 캡쳐

A편의점에 따르면 긴급수급조정조치 이전 이 편의점 점주들에게 납품됐던 마스크는 하루당 10개꼴이었다. 하지만 의무 공급 비율 50% 지정 이후로는 하루당 3~4개 수준으로 급감했다. 그마저도 입고되자마자 매진되는 상황이다.

A 편의점 관계자는 "정부 발표대로 의무 공급 비율이 80%까지 확대되면 편의점 채널에서는 사실상 마스크 판매가 중단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다른 편의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B 편의점 관계자 역시 "이미 의무 공급 비율 50% 설정 이후 각 점포에 들어가는 마스크 재고가 절반 이상 급감했다"며 "80%로 확대되면 마스크는 편의점에선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미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공적판매가 80%가 되면 민간공급은 마비되는 수준"이라며 "편의점뿐만 아니라 규모가 큰 마트에도 마스크 공급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韓 입국금지' 한 아베, 계속 초조해한다"이만희, 탈퇴 신도에 막말·욕설…"이 XX, 살이 퐁퐁 찌더냐!""마스크 200만장 누가 샀나"…공영홈쇼핑, 불만만 남긴 채 '종료''미스터트롯' 장민호에게 반말했다?…해명 나선 신지내 아이가 신천지라면…"너 신천지야?" 묻지 말고 조용히 오세요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김남이 기자 kimnam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