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교회 70% 내일 '온라인 주일예배'..예배당 고수 15%

양정우 2020. 3. 7. 16: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와 국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예방 차원에서 종교집회 자제를 요청한 가운데 일요일인 8일 주일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곳이 전체 70%를 넘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한기언)이 7일까지 사흘간 국내 주요 개신교단에 속한 대형교회 340곳의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8일 주일예배 형태를 파악한 결과, 이 중 240곳(70.5%)이 교회당에서 봤던 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 전국 대형교회 340곳 조사
5.9%는 예배축소·임직자만 참석.."다음주 많은 교회서 예배 재개할 수도"
신도 7명 코로나19 감염된 생명샘교회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명이 추가로 나오며 신도 7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2동 생명샘교회 모습. 2020.3.4 xanadu@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정부와 국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예방 차원에서 종교집회 자제를 요청한 가운데 일요일인 8일 주일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곳이 전체 70%를 넘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한기언)이 7일까지 사흘간 국내 주요 개신교단에 속한 대형교회 340곳의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8일 주일예배 형태를 파악한 결과, 이 중 240곳(70.5%)이 교회당에서 봤던 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50곳(14.7%)은 코로나 사태와 상관없이 평소처럼 교회당에서 주일예배를 올릴 예정이라고 알렸다.

다른 20곳(5.9%)은 교회당에서 보던 주일예배 횟수를 축소하거나 목사, 장로, 권사 등 임직자만 예배를 보는 경우, 온라인 예배를 권하나 신도가 교회당 예배에 오면 참석을 안 막는 경우였다.

이런 교회들까지 종전처럼 교회당 예배를 올리는 것으로 간주하면 그 비율은 전체 20.6%까지 늘어난다.

다른 나머지 30곳(8.8%)은 8일 예배를 어떻게 할지 공지하지 않거나, 입장을 확정하지 않았다.

교단별로는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소속 교회 105곳 중 11곳(10.4%)이, 예장 합동 소속 교회 103곳의 13곳(12.6%),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 소속 101곳 중 17곳(16.8%)이 교회당 예배를 유지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와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등 기타 7개 교단에 속한 교회 31곳 중 9곳(29.0%)이 교회당 예배를 고수했다.

한기언 관계자는 "내일 주일예배를 보는 곳에서는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등 방역 활동을 한 뒤 예배에 들어가도록 하고, 예배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한 채 참여하도록 하는 등 예방 활동을 강조하지만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나 이번 주까지는 교회를 폐쇄하거나 예배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다음 주에는 예배를 재개할 곳이 많을 수도 있을 거 같다"고 전망했다.

eddie@yna.co.kr

☞ "어떻게 신천지 교인이 그렇게 집단으로 살 수가..."
☞ 가수 이지연, 마스크 쓰고 '코로나 인종차별 항의'
☞ 아베, 국회서 답변하다 '콜록·콜록'…장내 술렁
☞ 원빈-이나영 부부도 '착한 건물주' 동참
☞  다가오는 거대한 불빛 때문에…'어, 어, 쾅!'
☞ '콧물·후두 통증' 이재명, 코로나 검사결는
☞ 100개국 입국제한인데 왜 유독 일본에만?
☞ 헌혈하면 마스크 준다?…"1석2조"vs"허삼관 매혈기'
☞ 코로나19로 생이별 80대 부부, 창문 너머 안부 전화
☞ '코로나19 소독' 전자레인지에 지폐 넣었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