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학기술 역량 세계 최상위권..안전 부문은 중위권

황철환 2020. 3. 8. 0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 공학기술 역량(engineering capability)이 대체로 세계 최상위권에 속하지만, 안전기준 부문은 중위권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8일(현지시간) 영국 경제 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글로벌 공학 역량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관이 세계 99개국을 상대로 공학을 안전하고 혁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6개 부문에 걸쳐 평가한 결과에서 한국은 4개 부문에서 10위권 안에 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31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딜라이트 홍보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반도체 관련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한국은 공학기술 역량(engineering capability)이 대체로 세계 최상위권에 속하지만, 안전기준 부문은 중위권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8일(현지시간) 영국 경제 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글로벌 공학 역량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관이 세계 99개국을 상대로 공학을 안전하고 혁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6개 부문에 걸쳐 평가한 결과에서 한국은 4개 부문에서 10위권 안에 들었다.

특히 6개 부문 중 논문 피인용 수와 연구개발(R&D) 투자 규모, 세계 500위권 공대 보유 수, 특허출원 건수 등 지표를 토대로 공학기술의 지식 발전과 기여도를 측정한 '지식'(knowledge) 부문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한국에 이어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덴마크가 이 부문에서 10위권에 포함됐다.

또 한국은 과학자·기술자 수와 대학원생수 등 엔지니어의 가용성 및 다양성을 측정한 '공학 분야 노동력'(labour force) 부문에서는 6위를, 기계장치·원자로 수출,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중 등 공학산업의 강점과 고도화 수준을 측정한 '공학 산업'(engineering industry) 부문에서는 5위를 각각 차지했다.

인터넷 속도, 인구 100만명당 서버 수 등을 토대로 한 '디지털 사회기반시설'(digital infrastructure) 부문에서는 9위로 평가됐다.

사회간접자본의 질과 도로·철도망 수준 등을 평가한 '사회기반시설' 부문은 21위였다.

그러나 한국은 인구 10만명당 산업재해 사상자 수 등으로 측정한 '안전 기준'(safety standard) 부문에서는 35위에 그쳤다.

안전 기준 부문에서는 싱가포르와 바레인, 호주, 아일랜드, 네덜란드가 1∼5위를 차지하는 등 제조업 비중이 낮은 국가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부문에서 전통적인 기술 강국인 독일은 22위였다. 또 일본(37위), 미국(59위), 중국(70위)도 한국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표] 세계 주요 산업국의 공학 역량 평가 결과

※ 글로벌 공학역량 평가 대상 99개국 중 항목별 순위

(자료=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서울=연합뉴스)

hwangch@yna.co.kr

☞ '셀럽' 슈퍼모델 아다다 코로나19 확진…두 딸도 감염
☞ "中 푸젠성 '코로나19 격리시설' 붕괴"…한국인 피해는
☞ '사상 초유' 교황 삼종기도 인터넷 중계…왜?
☞ [당신의 5·18] "저는 '택시운전사'의 부인입니다"
☞ [Q&A] 2010년생 아이 둔 1981년생 워킹맘
☞ 伊 집권당 대표 "나도 감염"…유럽 정치 지도자 최초
☞ 한국 코로나19 사망자 412명? …"국가 공영방송이 이래도..."
☞ '어린 딸 달래며 광주로'…200㎞ 달려온 대구 확진자 5가족
☞ "어떻게 신천지 교인이 그렇게 집단으로 살 수가..."
☞ 아이가 코로나19 확진됐다면 모유 수유 어쩌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