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한국 '드라이브 스루' 노하우 요청

모규엽 기자 2020. 3. 8. 2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 정부에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이동진료소' 운영 노하우를 요청했다.

백악관에서 먼저 요청한 이 유선회의에서 최 장관은 차를 타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이동진료소와 코로나19 자가격리 여부를 알 수 있는 앱 등 국내 대응 사례를 소개했다.

드라이브 스루 이동진료소는 차량에 탑승한 채로 검사를 받아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노변동 대구스타디움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대구시는 "신천지 대구교인의 95%가 검사를 완료했다"며, "9일까지 검사를 받지 않는 신천지 교인은 전원 고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 정부에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이동진료소’ 운영 노하우를 요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의 신속 검사와 감염 위험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6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과 캘빈 드로그마이어 미국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OSTP) 실장은 코로나19 과학기술 대응 관련 유선회의를 가졌다.

백악관에서 먼저 요청한 이 유선회의에서 최 장관은 차를 타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이동진료소와 코로나19 자가격리 여부를 알 수 있는 앱 등 국내 대응 사례를 소개했다.

드라이브 스루 이동진료소는 차량에 탑승한 채로 검사를 받아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가격리 앱은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이용해 대상자가 격리 장소를 이탈할 경우 경보음과 함께 담당 공무원이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독일에선 한국에서 실시하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검진을 받아들인 사례가 나오기 시작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헤센주 마부르크 지역에서는 4명의 의사가 최근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했다. 감염이 의심되는 시민이 병원 뒤쪽의 출입구에서 차량에 탑승한 채 진료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어 헤센주 그로스-게라우 지역의 한 병원도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병원은 사전에 등록한 시민을 대상으로 병원 주차장에서 검진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도입을 주도한 의사 울리케 크레취만은 언론 인터뷰에서 “진단은 빠르고 복잡하지 않고 모두에게 안전할 필요가 있다”며 이 아이디어를 최근 한국에서의 진료 방식에서 얻었다고 설명했다.

모규엽 기자 hirt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