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경유차 모두 퇴출"..정의당, 기후·에너지 공약 발표

신민준 2020. 3. 10. 10: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이 4·15총선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분야 공약으로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가동중지와 경유차 완전 퇴출 등을 내세웠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은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국회서 기후·에너지분야 공약 발표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도 조기 가동중지"
"에너지 취약계층위한 에너지복지법도 제정"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정의당이 4·15총선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분야 공약으로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가동중지와 경유차 완전 퇴출 등을 내세웠다. 정의당은 또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법을 제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가운데)이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정의당 기후에너지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은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우선 203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는 건설을 중단하고 천연가스 등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에너지원으로 바꾸겠다는 취지다. 정의당응 또 경유차 역시 단계적으로 줄여 2030년에는 도로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내연기관차의 신규판매를 점차 줄여나가면서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의당은 20030년까지 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을 40%로 확대할 예정이다. 발전사업자 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율을 높여 대형 에너지기업의 책임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정의당은 기후위기대응기본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국제적인 책임과 역량에 맞게 2030년까지 현재의 절반수준으로 설정하고 2050년 탄소 순배출 제로(Net-zero)를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고 감축 목표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사회 참여를 통한 이행이 가능하도록 초당적 그린뉴딜 국회특별위원회도 구성할 방침이다.

이밖에 정의당은 △온실가스 배출원인 석탄 등 화석연료에 탄소세를 부과하는 기후정의세 도입 △무분별한 에너지개발을 규제하는 국가에너지안전위원회 신설 △핵 취급시설 안전 정보 공개 의무화 등도 공약에 담았다.

신민준 (adoni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