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연합정당에 정의당 빠져도 17석" 당 지도부에 보고

박숙현 2020. 3. 10.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합류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민주당이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정의당 없이도 연합정당은 17석, 미래한국당은 19석을 얻는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민주연구원의 비례연합정당 시뮬레이션 보고서와 관련해 "정의당의 참여 권유는 명분쌓기"였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이 최근 보고서에서 정의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석 여부 관련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왼쪽부터). /남윤호 기자

진중권 "양정철에게 유권자는 자기가 깐 판 위에서 노는 봉"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합류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민주당이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정의당 없이도 연합정당은 17석, 미래한국당은 19석을 얻는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동아일보>와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연구원은 최근 작성한 '21대 총선 비례정당 관련 상황 전망, 민주당 대응전략' 보고서에서 이 같은 결과를 보고했다. 해당 보고서는 정의당까지 연합정당에 참여할 경우 연합정당 의석수는 22석, 미래한국당 의석수는 18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의당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여기에서 연합정당은 5석 줄지만 미래한국당은 1석만 늘어나게 돼 한국당의 다수 의석 확보를 저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당대표 등 지도부에 직접 보고했을 수도 있다"라며 "(당이 합류 여부 결정을 위해) 그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지 않았다는 게 오히려 이상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어 "정의당의 참여 여부가 이 문제(비례정당 합류 결정)의 본질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민주연구원 측에서 어떤 기준을 갖고 어떻게 시뮬레이션을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정의당은 의석수를 기준이 아닌 연동형 비례제를 훼손하는 행보를 갈 수 없다는 원칙의 차원에서 결정한 것으로, 민주연구원 방식처럼 계산해 결정하지 않았다"라고 꼬집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민주연구원의 비례연합정당 시뮬레이션 보고서와 관련해 "정의당의 참여 권유는 명분쌓기"였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정철(민주연구원장)은 정의당 없는 상황을 상정하고 있다"며 "(그의 입장에선) 굳이 정의당이 참여하지 않아도, 자기들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아무 지장 없다. 아니, 참여 안 하면 더 좋을 것. 어차피 그 17석 조만간 민주당 것이 될 테니까. 결국 정의당에 참여를 권하는 것은 그저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는 얘기가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을 향해 "어느 당에게 몇 석을 주느냐는 유권자들이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양정철은 그걸 자기가 결정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어차피 그에게 유권자는 자기가 깔아놓은 판 위에서 노는 봉이다. 참으로 무섭게 방자한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12올 전 당원 투표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unon89@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