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아빠의 건강 상태도 태아에 영향"

한성간 2020. 3. 11. 10: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신 전 아빠의 건강 상태도 태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임신 전 아빠가 고혈압, 비만, 당뇨병, 암, 우울증 등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조산, 저체중아 출산,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입원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임신 전 아빠의 건강 상태도 태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대학 의대 비뇨기과 전문의 알렉스 카스만 박사 연구팀이 78만6천건의 출산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10일 보도했다.

임신 전 아빠가 고혈압, 비만, 당뇨병, 암, 우울증 등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조산, 저체중아 출산,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입원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임신 전 아빠가 이런 건강 상태이면 조산 위험이 19%,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23% 높았다.

또 태어난 아기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할 위험도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배우자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임신성 당뇨와 임신중독증인 자간전증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아빠의 건강이 태어난 신생아의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아기는 유전자의 절반을 아빠로부터 받는 만큼 아빠의 건강이 유전자의 발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합리적인 가정이 성립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또 아빠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으면 태아의 건강과 직결되는 태반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미국의 신생아 건강증진운동 단체인 마치 오브 다임스(March of Dimes) 의료실장 라훌 굽타 박사는 아빠의 건강 상태는 정자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이 태아에도 갈 수 있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임신과 불임'(Fertility & Sterility) 최신호에 실렸다.

인큐베이터 속의 조산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skhan@yna.co.kr

☞ 유명연예인·기업 코로나19 기부 내역 봤더니
☞ 중국 마윈이 일본 홋카이도에 지원한 마스크가 한국산?
☞ 자니윤 한국관광공사 감사 임명이 부른 평지풍파
☞ 술주정 남편 겁주려 시너 뿌리고 불 질렀다가…
☞ 박원순 "신도림콜센터에 신천지 신도 확인"
☞ 신천지 120억원 기부 거부당한 이유는
☞ "마스크 있는 곳, 여기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 '검사패스' 73세 트럼프 왜 코로나19 검사 안받았나
☞ 중국, 코로나19 상황 반전?…이탈리아 "도와달라"
☞ 북한남자가 3월 8일에 비상금 깨는 이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