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이타마市, 마스크 배포 대상서 조선학교 제외 논란

박세진 입력 2020. 3. 11. 22: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사이타마(埼玉)현 사이타마시(市)가 관내 유치원과 보육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방지용 마스크를 배포하면서 조선학교 유치부를 대상에서 제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박양자 원장 등 사이타마 조선학교 유치부 관계자들은 사립유치원 등 현(縣) 당국이 감독하는 시설도 배포대상이 된다면서 재일 조선인을 차별하는 정책이라고 사이타마 시청을 찾아가 항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사이타마(埼玉)현 사이타마시(市)가 관내 유치원과 보육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방지용 마스크를 배포하면서 조선학교 유치부를 대상에서 제외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사이타마시는 지난 9일부터 관내 유치원과 방과후 아동클럽 등 1천여 곳의 어린이 관련 시설에 약 9만3천 장의 비축 마스크를 나눠주기 시작했다.

배포량은 시설당 50장들이 1상자 정도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 당국이 지도·감독하는 시설'이 아니라는 이유로 41명이나 다니는 조선초중급학교 부설 유치부는 배포 대상에서 뺐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박양자 원장 등 사이타마 조선학교 유치부 관계자들은 사립유치원 등 현(縣) 당국이 감독하는 시설도 배포대상이 된다면서 재일 조선인을 차별하는 정책이라고 사이타마 시청을 찾아가 항의했다.

이에 사이타마시 간부는 뒤늦게 배포 대상에 조선학교 유치부를 포함하는 쪽으로 재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장은 항의한 이유에 대해 "(마스크) 한 상자가 탐나서 그런 게 아니라 아이들의 생명이 평등한 대우를 받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사이타마시 직원이 10일 조선학교 유치부를 배포 대상에서 제외한 이유를 설명하는 자리에서 "다른 곳에 팔아넘길지 모른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도 드러났다며 시 담당 간부가 이 발언에 대해서도 11일 박 원장 등에게 "부적절했다"고 사과했다고 전했다.

(사이타마 교도=연합뉴스) 박양자 사이타마(埼玉) 조선초중급학교 유치부 원장이 11일 학교 관계자들과 함께 사이타마 시청을 찾아가 조선학교 유치부를 마스크 배포 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parksj@yna.co.kr

☞ "이부진 딱 1억만 주세요" 광고에 논란 일자 사과
☞ 미스터트롯, 출연자 '갑질 계약서' 논란에 입장 밝혀
☞ 이혜성 아나운서 "연차수당 1천만원 부당수령은…"
☞ '로또 당첨의 비극'…동생 흉기 살해한 형
☞ 격리호텔 붕괴 다섯 일가족의 비극…딸 품은 엄마
☞ 유명연예인·기업 코로나19 기부 내역 봤더니
☞  정경심 "전자발찌라도 찰 것" 보석 호소
☞ 권은희, 안철수에 '러브콜' 보낸 한선교에 "스토킹"
☞ 주한중국대사 "한국에 마스크 수출용의…타국엔 안해"
☞ 삼성콜센터, 발열 직원에 "집에 가고 싶단 말이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