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예정대로라던 아베, 물밑에선 1년 연기안 검토 중"

서승욱 2020. 3. 12. 11: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닛케이 보도 "미국과 함께 공동 제안하는 안"
'여름 개최'선호 美, 내년 9월이 임기인 아베
중계권 수입이 급한 IOC 입장 모두 고려돼
팬데믹 선언에 올림픽 정상 개최 빨간불

대외적으로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에도 올림픽은 예정대로 개최될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일본 정부 내에서 '미국과의 의견 조율을 통한 1년 연기'방안이 제기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전국 일제 휴교 요청 등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닛케이는 "예정대로 개최가 어려울 경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밀한) 관계를 살려 미국에도 나쁘지 않은 1년 연기 안을 공동 제안하는 방안이 일본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했다.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내부에서도 "2021년 같은 시기(7월 말~8월 초)로 연기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왔다.

올가을 이후로의 연기나 2년 연기가 아닌 왜 1년 연기일까.

2013년 IOC와 도쿄도·일본올림픽위원회(JOC)가 체결한 개최도시 계약에는 개최 연기에 대한 직접적인 규정은 없다.

"2020년 중에 개최되지 못할 경우 IOC가 개최 취소를 판단할 수 있다"는 규정만이 있다.

이 규정 때문에 '개최도시 계약은 2020년 내 개최를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2020년 중이라면 연기가 가능하다’게 일반적인 해석이었다.

즉 1년 연장의 경우 IOC와 도쿄도가 체결한 계약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일본 정부 내에서 이런 주장이 나오고 있는 데엔 올림픽 중계권료의 ‘큰 손’인 미국 내 사정, 중계권 수입에 대한 IOC의 입장, 아베 총리의 임기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는 분석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올가을로 올림픽이 연기되면 미국프로풋볼(NFL) 등 미국의 인기 스포츠 이벤트와 겹치게 된다"며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때의 IOC 수입 51억 달러 중 방영권 수입이 약 70%였는데, 미국의 인기 스포츠와 경합하면 그 수입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했다.

거액의 중계권료를 지불할 미국의 방송사들이 올림픽에서 등을 돌리는 상황을 IOC가 우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아베 총리의 임기가 2021년 9월까지라는 점은 일본의 입장에서 변수가 될 수 있다.

'올림픽 성공 개최를 동력으로 올 8월 이후 임기만료까지의 기간 중 적당한 시점에 중의원을 해산하고, 총선거를 해 국정의 구심력을 틀어쥔다. 이후 절대적인 영향력을 유지한 채 선호하는 후계자에게 총리 자리를 넘긴다'는 게 아베 총리가 그리는 임기 말 시나리오였다.

아베 총리와 자민당으로서는 어떻게든 아베 총리의 임기 내에 올림픽을 치를 필요가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지난해 5월 26일 골프 라운딩 도중 셀카를 찍었다. 일본 정부내에선 미일이 함께 올림픽 1년 연기를 제안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일본 총리관저 트위터]


그런 연장선상에서 1년 연기 방안, 그것도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움직여 미국과 일본이 이를 공동으로 제안하는 방안이 일본 정부 내에서 검토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내에선 다카하시 하루유키(高橋治之)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 집행위원(이사)이 10일 자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여름 올림픽이 열리지 않게 되면 1~2년 연기하는 게 가장 현실적”이라며 연기론에 불을 지폈다.

그러자 모리 요시로(森喜朗) 조직위원장이 11일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단계에서 방향이나 계획을 바꾸는 것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을 선언하면서 일본 내 위기감은 더 커지고 있다. 내각관방의 올림픽 담당자는 닛케이에 "(세계적 대유행이 되면) 해외에서 선수들이 일본에 올 수 없게 된다"고 토로했다.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메인스타디움으로 사용될 국립경기장 준공식이 지난해 12월 1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상무장관, 아카바 가즈요시 국토교통상,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 엔도 도시야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왼쪽부터)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AP=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12일 기자들에게서 관련 질문을 받고 "팬데믹 선언의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지만, 우선은 '취소'는 있을 수 없다"고 했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