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장애 학생 직업교육 특성화 특수학교 설립된다

이효석 2020. 3. 12. 12: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공주대학교 부지 안에 국내 최초로 장애 학생을 위한 직업교육 특성화 특수학교가 세워진다.

교육부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공주대 사범대 부설 직업 특성화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장애 학생들이 현재 특성화고에 갈 수는 있지만, 별도 학급에서 제과·제빵을 배워야 하는 실정"이라면서 "국내 첫 특성화 특수학교가 장애 학생 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개 전공 공주대 부설로 2022년 개교..학교 최초로 국제 설계 공모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충남 공주대학교 부지 안에 국내 최초로 장애 학생을 위한 직업교육 특성화 특수학교가 세워진다.

교육부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공주대 사범대 부설 직업 특성화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공주대 부설 특성화 특수학교는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을 기르는 전국 단위 모집 고등학교 과정 특수학교로 설립된다.

이 학교는 장애 학생의 특성과 산업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6개 전공을 설치해서 전공별로 교육과정을 전문화할 예정이다.

설치될 전공은 디지털정보(컴퓨터 활용, 사진·영상 편집), 휴먼서비스(간병·요양 보조, 환경 미화), 외식서비스(조리, 바리스타, 제과·제빵), 공연예술(공예·무대·방송), 제조유통(조립·포장), 농생명산업(반려동물 서비스, 식품 가공) 등이다.

기존에 특수학교에서는 직업교육이 제과·제빵·바리스타 분야 정도로 한정돼 있었으나, 공주대 부설 특성화 특수학교는 대학이 보유한 교육 자원과 연계해 더 다양하고 심화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게 된다.

교육부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총사업비 322억원을 공주대에 지원하는 중이다. 학교는 공주대 옥룡캠퍼스 부지 안에 설립된다.

1·2·3학년 42명씩 학생 총 126명이 다닐 예정이다. 한 학년은 6학급으로 구성돼 한 반에 7명씩 들어간다.

2022년 첫 신입생 42명을 선발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단위로 처음 설립되는 특성화 특수학교이기 때문에 기숙형 학교로 설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혁신적인 직업교육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처럼 국제지명설계공모(국내외의 저명한 설계자들을 사전 지명해 여러 설계안 중에 당선작을 선정하는 방식)를 학교 건축에는 처음으로 적용한다.

교육부는 현재 설계자 공모 절차를 마무리 중이며, 조만간 사전 지명자 5명가량을 발표할 계획이다. 학교 설계안은 5월 말 발표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장애 학생들이 현재 특성화고에 갈 수는 있지만, 별도 학급에서 제과·제빵을 배워야 하는 실정"이라면서 "국내 첫 특성화 특수학교가 장애 학생 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yo@yna.co.kr

☞ 할리우드 스타도 코로나19 확진…톰 행크스 호주서 감염
☞ '100만명 코로나검사 무상제공' 약속한 손정의, 비난 여론에…
☞ "안전 제일" 톱모델 나오미 캠벨의 공항 패션은 '방호복'
☞ 어린자식 두고 떠났던 친모가 구하라 재산 절반 상속?
☞ '줌바수강생 가족' 택시 운전사 확진…"현금 결제자 찾습니다"
☞ 마스크 한장이 절실한데…알바생 때문에 운다
☞ 박원순 "구로 콜센터, '제2의 신천지' 우려 안해도 돼"
☞ 대구시·경찰, 신천지 교회 첫 행정조사…뒷문 열고 진입
☞ 부부싸움 후 '아내가 감염됐다' 112 허위신고한 남편
☞ "한국, 코로나19와 싸움서 민주주의의 힘 보여줘" <WP>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