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방문 이튿날, 쓰레기차로 식량 공급받은 우한 주민

유상철 2020. 3. 12. 12: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닐에 담긴 돼지고기 땅바닥에 쏟아놓는 장면
우한 네티즌에 포착돼 인터넷 공간에 퍼져
한달째 자가격리 우한시민의 생활 실상 공개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발생 이후 처음으로 우한(武漢)을 찾아 자택 격리 중인 우한 시민을 위로한 바로 이튿날 쓰레기차로 주민 생필품을 배달한 사실이 폭로돼 중국이 발칵 뒤집혔다.

지난 11일 중국 우한 시민에 배달된 돼지고기가 쓰레기차에서 쏟아지고 있다. [중국 환구망 캡처]


환구시보(環球時報)와 신경보(新京報) 등 중국 언론의 12일 보도에 따르면 사건이 발생한 건 지난 11일이다. 전날인 10일 시 주석은 우한을 찾아 의료진과 환자를 위로하고 주민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우한 시민에게 “감사한다”는 인사를 전했다.

한데 시 주석 방문 다음 날인 11일 우한 네티즌은 사실상 자택에서 격리 생활을 한 지 한 달이 된 현재 이들이 어떤 상황에 부딪혀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진을 찍어 고발했다.

중국 우한 주민에게 배달될 생필품이 쓰레기차에 실려 있다. 트럭 옆에 환경 미화용이라는 '환위(環衛)' 글자의 간체자가 보인다. [중국 환구망 캡처]


사진에 따르면 쓰레기차가 와서 비닐로 포장한 한 돼지고기 무더기를 땅바닥에 쏟아 놓았다. 이 돼지고기 뭉치는 우한시 칭산(靑山)구 깡뚜(鋼都)화원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주문한 돼지고기다.

우한시는 지난 1월 23일 외부와의 출입을 봉쇄했고, 2월 11일부터는 모든 아파트 단지 출입을 금지했다. 또 2월 18일부터는 주민들의 생필품을 개인적으로 주문받지 않고 단지별로 주문을 받아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질이 좋지 않거나 가격이 높거나 여러 가지 제품을 끼워 파는 상술이 등장해 주민들의 불만이 높았다. 급기야 지난 5일엔 쑨춘란(孫春蘭) 부총리가 시 주석 시찰에 앞서 우한시 두 곳의 아파트 단지를 찾았다가 주민들의 항의를 받는 봉변을 당하기도 했다.

중국 우한 주민의 생필품을 나르는 쓰레기차. 트럭 옆에 '환경위생에 신경쓰자'는 글귀가 보인다. [중국 환구망 캡처]


당시 쑨 부총리가 방문한 한 곳도 공교롭게 이번 사고가 발생한 칭산구에 위치한 추이위안(翠園) 아파트 단지였다. 당시 주민들은 아파트에서 쑨 부총리를 향해 “가짜다(假的) 가짜다(假的)!”, “형식주의다!”라고 외치며 보여주기식 행정에 항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쓰레기차라고 트럭 옆에 분명하게 쓰인 차량이 아파트 단지 앞에 돼지고기 뭉치를 쏟아놓는 사진이 12일 중국 인터넷 공간을 뜨겁게 달구자 당장 책임론이 일었다. 이에 놀란 우한시 기율검사위원회는 바로 조사에 착수해 관련자 처벌 등 수습에 나섰다.

한달동안 자가 격리 생활을 하는 우한 주민에게 배달된 생필품은 대부분 쓰레기차를 이용해 배달된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환구망 캡처]


우선 칭산구의 부구장(副區長)이자 신종 코로나 사태 기간 물자 공급을 맡은 뤄룽(駱蓉)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아울러 칭산구 깡뚜화원 관리위원회는 주민들에게 이미 배달한 돼지고기의 식용을 금하며 전량 회수하겠다고 통보했다.

대신 똑같은 물량의 돼지고기 공급을 약속했다. 돼지고기는 중국인의 하루 세 끼 식사 중 한 번은 식탁에 오를 정도로 중국인이 즐기는 식품이다.

베이징=유상철 특파원 you.sangchul@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