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휴대전화·노트북 등 제조업체에 수리·재활용 확대 의무화

권혜진 2020. 3. 12. 14: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휴대전화와 태블릿, 노트북의 수리 및 재사용을 확대하고자 제조업체에 법적 의무를 지우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수리권한'(the right to repair)이라고 이름 붙인 이 법안을 통해 기존의 '친환경 디자인 법'을 휴대전화와 태블릿, 노트북까지 확대 적용하고, 교체 및 수리 가능한 부품을 채택하도록 기술적 기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디자인법을 IT기기에 확대 적용 추진..수리·교체 가능한 부품 써야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유럽연합(EU)이 휴대전화와 태블릿, 노트북의 수리 및 재사용을 확대하고자 제조업체에 법적 의무를 지우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수리권한'(the right to repair)이라고 이름 붙인 이 법안을 통해 기존의 '친환경 디자인 법'을 휴대전화와 태블릿, 노트북까지 확대 적용하고, 교체 및 수리 가능한 부품을 채택하도록 기술적 기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현재의 친환경 디자인 법안은 컴퓨터와 TV,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효율 기준만 규정한다.

EU위원회는 법안을 통과시켜 일반적으로 수리나 배터리 교체, 사양 업그레이드가 어려운 전자제품의 재활용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다.

현재 EU에서 전자제품 폐기물의 재활용 비율은 40%를 밑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소비자들이 구형 휴대전화나 태블릿, 충전기를 반납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창구 설치와, 모든 기종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충전기 도입을 검토 중이다.

'수리 권한' 법령이 EU에 도입되려면 회원국 동의와 유럽의회 통과 절차를 거쳐야 한다.

바람에 펄럭이는 유럽연합기 [EPA=연합뉴스]

비르기니유스 신케비추스 환경·해양 담당 EU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갖고, 만들고, 사용하고, 버리는' 선형 성장 모델은 한계에 이르렀다"면서 "세계 인구와 소비의 증가로, 선형 모델은 우리를 자원 위기로 더 가깝게 몰아넣을 뿐이며 남은 유일한 방법은 주요 자원의 고갈과 이로 인한 환경적 영향으로부터 경제 성장을 분리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순환 경제' 계획 없이 EU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없앤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lucid@yna.co.kr

☞ 자가격리 위반에 4천만원 벌금폭탄…70명에 고지서
☞ 어린자식 두고 떠났던 친모가 구하라 재산 절반 상속?
☞ 장대호 "아무리 화가 나도 살인하지 마라"…일베에 편지
☞ 현직 경찰관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허위 유포
☞ "생애 마지막 봉사" 방역 최전선 뛰어든 76세 의사
☞ 우한 '쓰레기차 배송 고기'에 중국 주민들 분노
☞ "안전 제일" 톱모델 나오미 캠벨의 공항 패션은 '방호복'
☞ '100만명 코로나검사 무상제공' 약속한 손정의, 비난 여론에…
☞ '줌바수강생 가족' 택시 운전사 확진…"현금 결제자 찾습니다"
☞ 40대 여성 자가격리 중 코로나19 완치…경산서 첫 사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