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태영호 공천은 망신" vs 태영호 "등에 칼 꽂는 발언"

문광호 2020. 3. 12. 22: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구민(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는 12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인터뷰에서 태 전 공사의 강남 공천을 비판한 것에 대해 "선거 일선에서 사력을 다하고 있는 후보의 등에 칼을 꽂는 듯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반격했다.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서울 강남갑에 전략공천된 태 전 공사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공식 입장문을 통해 "김 전 위원장은 저의 강남갑 공천에 대해 '국가적 망신'이라고 하면서 제가 '남한에 뿌리가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분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분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영호 "엄연한 국민이고 공천 받을 수 있어"
"범죄 저지른 적도 없고 막말 한 적도 없다"
"김종인 행태, 北 김정은 조롱만 불러올 뿐"
"정치 원로로서 품격 잃지 말아주시길 바라"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4.15 총선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갑 후보로 출마하는 태영호(태구민)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3.03.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태구민(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는 12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인터뷰에서 태 전 공사의 강남 공천을 비판한 것에 대해 "선거 일선에서 사력을 다하고 있는 후보의 등에 칼을 꽂는 듯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반격했다.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서울 강남갑에 전략공천된 태 전 공사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공식 입장문을 통해 "김 전 위원장은 저의 강남갑 공천에 대해 '국가적 망신'이라고 하면서 제가 '남한에 뿌리가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분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분노했다.

이어 "저는 엄연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헌법과 법률에 의해 선거에 출마할 수 있고 정당의 공천을 받을 수 있다. 남한에 뿌리가 없어 잘못된 공천이라는 김 전 위원장의 발언은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사선을 넘어 대한민국으로 왔을 때 우리 국민들이 보내주신 따뜻한 환대를 죽을 때까지 잊을 수 없다"며 "그렇기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그 의무를 성실히 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제 자신이 가진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2019.03.05. misocamera@newsis.com

태 전 공사는 "당 최고위원회에서도 제 공천을 공식적으로 의결했으며, 강남갑 조직위원장으로도 결정됐다"며 "저는 범죄를 저지른 적도 없고, 막말을 한 적도 없다. 뇌물 수수로 실형을 받은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김 전 위원장은 강남갑 공천이 잘못된 이유를 객관적인 국민적 눈높이에서 밝히지도 못하면서, 무슨 이유로 국민들과 강남 유권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김 전 위원장의 행태는 우리당의 핵심 가치인 자유와 포용의 정신을 훼손하고, 북한 김정은 정권의 조롱만 불러올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유와 시장경제의 고귀한 가치를 찾아 사선을 넘은 저 태구민(태영호)은 자유시장경제의 상징인 강남갑을 위해 다시 한 번 죽음을 각오하고 도전하고 있다"며 "그 어떤 음해와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것이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정치 원로로서의 품격과 포용력을 잃지 말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김종인 전 위원장은 이날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를 공천한 것을 두고 "국가적 망신"이라며 "공천을 이벤트화 한 것이다. 그 사람이 강남하고 무슨 관계가 있나. 남한에 뿌리가 없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