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반대' 금태섭 경선탈락 후폭풍 불가피..선거판세 영향 주목

서혜림 2020. 3. 12. 22: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공천 경선에서 현역인 금태섭 의원이 탈락하면서 당 안팎에 파장을 낳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2일 발표한 7차 경선 결과에서 원외 도전자이자 여성 후보인 강선우 전 사우스다코타주립대 교수가 금 의원을 꺾고 서울 강서갑에서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문 당원 결집 영향 분석..강선우 "가산 없이 65% 받았다"
당 일각 "조국 사태에 금태섭 탈락까지..중도층 흔들릴라" 우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경선 탈락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후보공천을 위해 실시한 경선에서 금태섭 의원(서울 강서갑)이 탈락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 18일 의원총회에 참석한 금태섭 의원. 2020.3.12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공천 경선에서 현역인 금태섭 의원이 탈락하면서 당 안팎에 파장을 낳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2일 발표한 7차 경선 결과에서 원외 도전자이자 여성 후보인 강선우 전 사우스다코타주립대 교수가 금 의원을 꺾고 서울 강서갑에서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이 경선 결과에 대해 당 안팎에서는 지역구의 친문(친문재인) 당원들이 결집한 결과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그동안 금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에 대해 '기권표'를 던지는 등 '소신 행보'를 보이면서 친문 지지자들로부터 지탄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신을 비난하는 '문자폭탄'과 관련된 소회를 올리기도 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당에서 강서갑을 경선 지역으로 결정할 때부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우선 정봉주 전 의원이 '빨간 점퍼 민주당을 솎아내야 한다'며 강서갑 출마를 선언했다. "지역구 당원들이 금 의원의 탈락을 원한다"는 주장도 펼쳤다.

정 전 의원은 하지만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의혹 관련 재판이 종결되지 않은 점 등이 고려돼 부적격 판정을 받고 출마가 좌절됐다.

그 뒤를 이어 '조국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강서갑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당내 '조국 내전' 양상까지 벌어졌다.

금 의원은 김 변호사의 도전에 대해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다"고 견제구를 날렸고, 김 변호사는 "왜 허구적인 '조국 수호' 프레임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느냐"고 맞받아치면서 갈등이 촉발됐다.

결국 김 변호사가 경기 안산 단원을에 전략 공천되면서 갈등이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강 전 교수와 겨루게 된 금 의원이 끝내 이날 공천에서 탈락하면서 '금태섭 배제' 후폭풍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도층 표심이 다시 한번 출렁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국사태에 이어, '민주당만 빼고' 칼럼 고발사건, 비례대표용 선거연합정당 참여 문제로 계속 중도층이 흔들리는 일들이 이어져 왔다"며 "여기에 금 의원이 경선에서 탈락하다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당원들의 결정이나 어떻게 할 수도 없고, 경합 지역이 많은 수도권에는 악영향을 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강 전 교수가 승리한 요인으로는 친문 지지자들의 결집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강 전 교수는 당선 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가산없이 제가 65% 정도였다"며 "권리당원과 일반시민에서 비슷하게 나왔다"고 말했다.

경선은 당원 50%, 일반시민 50% 여론조사로 치른다.

이와 함께, 강 전 교수는 여성에 부여되는 25%의 가산점도 받았다.

강 전 교수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경선에 도전한 바 있으며, 당시 당선 순위권 밖인 후보 29번을 받았다. 당시 장애를 가진 아이를 둔 부모로 '장애인 정책'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펴고 싶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후 당 부대변인과 국가교육회의 전문위원 등을 지냈다.

금 의원의 탈락에 대해 일각에서는 계산된 '시나리오'가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한 네티즌은 "금태섭을 어떻게든 떨구겠다는 분위기가 이미 형성돼 있었던 것 같다"고 썼다.

강선우 예비후보 [강선우 후보 페이스북 캡처]

hrseo@yna.co.kr

☞ '미스터트롯' 생방송 대형참사…우승자 발표는 언제?
☞ 신천지 확진자들 "영양제·죽 달라" 과도한 요구로 말썽
☞ 이해찬 "부끄러운 정치 보여 송구" 사과 나선 사연
☞ 사망자만 1천명 육박, 이탈리아에선 대체 무슨 일이
☞ 마스크 판매 도우라고 보냈더니 약사에 갑질 공무원
☞ 부산 확진자, 증상 발현후 10일간 서울·부산 활보
☞ 태국서 원숭이 수백마리 도로 한가운데서 '패싸움'…어쩌다가?
☞ 뉴욕 맨해튼서 "왜 마스크 안 썼나" 한인 여성 폭행
☞ 만취 30대 차, 쾅쾅쾅 연쇄 충돌후 벤츠 지붕위 '털썩'
☞ 우연의 일치?…입국금지 제외한 나라에 트럼프 리조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