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치자가 더 많아졌다"..첫 '골든 크로스'가 준 희망

지영호 기자 2020. 3. 14. 0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완치 환자가 처음으로 신규 확진자의 수를 넘어섰다. 대구·경북 지역 신규 확진자가 일일 기준 100명 이하로 감소한 반면 격리해제되는 환자가 크게 늘면서다. 집단감염 사례를 통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유지한다면 코로나19 진정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는 희망이 커진다.

1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격리환자는 전일 대비 68명 감소해 7402명을 기록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오늘(13일) 0시 기준 코로나19로 격리 환자 수가 7402명으로 전일 대비 68명 감소했다"며 "확진자가 발생한 1월20일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일 대비 신규 확진자 수는 110명 증가했고, 완치자 수는 177명이 늘었다. 윤 반장은 "지난달 20일부터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자 수가 본격적으로 발생했고 약 3주 후인 지난 12일부터 완치자가 증가하기 시작했다"며 "적극적인 진단검사와 확진자를 조기 관리하고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협조가 이뤄졌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대구지역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 대구시의 입원 대기환자는 계속 줄어 12일 기준 약 500명 수준까지 떨어졌다. 윤 반장은 "확진자가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면 금주 내로 환자 대기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청주=뉴스1) 장수영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9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0시 기준으로 확진자는 248명이 추가돼 총 확진자수는 7382명이라고 밝혔다. 2020.3.9/뉴스1
정은경 "신천지 정리 패턴, 확산세 둔화 판단 일러"
하지만 환자 관리를 주관하는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완치자가 신규 확진자를 넘어서는 '골든 크로스'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집단감염 가능성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됐지만 지역사회 내 감염 가능성은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겸 방대본부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격리해제자가 신규 확진자보다 많은 상황이긴 하지만 2~3주 전 다발적으로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 확진자들이 음성 판정을 받으면서 격리해제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천지 교회 관련 집단유행이 정리되는 패턴이지, 확산세가 둔화됐다고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대구시도 오늘 신규 확진자가 많이 줄었지만 그 중 교인은 9명이고 일반시민이 52명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천지와 관련 없는 지역사회 감염사례에 대한 조사·분석과 위험도에 대한 판단·조치가 더 중요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최근 유럽 입국자가 확진자가 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어서 검역을 강화함과 동시에 계속 모니터링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세종=뉴스1) 장수영 기자 = 12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내 구내식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문을 닫고 있다. 이날 세종시에서는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직원 6명, 국가훈처 직원 1명이 확진 됐다. 현재까지 세종시에서 발생한 총 확진자 수는 24명으로 이 중 세종청사 또는 세종시에서 확진된 공무원은 해양수산부 11명, 교육부 1명, 보건복지부 1명, 인사혁신처 1명, 국가보훈처 1명, 대통령기록관 1명으로 총 16명이다. 2020.3.12/뉴스1

집단감염, 여전히 맹위…해수부 관련 26명 확진
코로나19 확산 저지의 관건은 집단발병을 얼마나 통제하느냐다. 전체 확진자 중 6370명(79.8%)은 집단발생과 연관됐다. 이 중 4780명(59.9%)은 신천지 관련자다. 특히 신천지 관련자 중 4144명은 대구에서 발생했다.

최근에는 서울시 구로구 소재 보험사 콜센터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같은 층에서 근무한 동료 직원 등 109명이 대거 감염됐다. 이중 80명은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 11층 근무자다. 이외에도 콜센터 9층 직원 1명과 건물 10층 타사 직원 1명이 확진 받아 역학조사 중이다. 나머지는 가족 등 외부 접촉자다.

지역별로 서울 74명, 경기 18명, 인천 17명이 감염되면서 지역 내 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콜센터 첫 확진자와 같은 11층에서 근무한 콜센터 직원은 208명, 다른 층(7~9층)에서 근무한 직원은 553명이다. 9층 직원 168명과 10층의 다른 회사 직원 27명에 대해선 검사를 마친 상태다. 건물 13~18층에 위치한 오피스텔 입주민의 경우 186명을 검사했으나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세종정부청사도 감염증의 위력을 피해가지 못했다. 해양수산부에선 2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가족도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수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검사를 진행하고 있고 접촉자에 대해선 자가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대구, 경북지역에서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전수조사가 마무리돼 관련 확진자가 감소했지만 일반시민의 발생 건수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소규모 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의료기관 등의 예방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대구=뉴스1) 이승배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서남신시장에서 상인들과 간담회를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3.13/뉴스1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검토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하자 정부는 사태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무너진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지원 강화를 고민하고 있다. 기준이 충족될 경우 특별재난지역 지정도 한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대구 중구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대구·경북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과 상의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는 분석이다.

현재 정부는 대구·경상지역의 청도, 경산 등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입원·격리 등 치료비나 생활지원비, 장례비를 지원하고 있다.

감염병으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사례는 아직 없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안전소통담당관은 "재정력 지수를 5단계로 나눠 피해액이 얼마냐에 따라 선포된다"며 "예컨대 지수가 0.6 이상인 지역은 피해액이 105억원을 넘으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경우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선포된 지역에 대해 피해시설의 복구와 피해주민의 생계안정을 위한 지원을 할 수 있다. 또 응급대책 및 재난구호와 복구에 필요한 행정상·재정상·금융상·의료상의 특별지원도 가능해진다.

윤 반장은 "기본적으로 건강보험료, 전기료·통신요금 등 감면 조치들이 취해질 수가 있다"며 "추가 지원 방안은 관계부처 협의와 중대본 심의를 통해서 지원대상 규모를 정할 것"이라고 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39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20일 오후 대구 중구보건소 관계자가 남산동의 한 어린이집 내부를 소독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어린이집 등 종사 신천지 신도 3162명 진단검사
방역당국은 신천지 신도로 인한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방지하는데도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어린이집 등 다중이용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신천지 신도 316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어린이집을 포함해 유치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사회복지생활시설이 대상이다.

윤 반장은 "지난 10일 발표된 신천지 신도 집단생활시설 종사자에 이어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생활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3162명에 대해 전수 진단검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대상은 지난 5일 정부의 신천지 교회 행정조사 때 확보한 직업정보와 건강보험공단, 사회보장정보원 종사자 데이터를 비교분석해 선별한 정보다. 전체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67만7000명 중 신천지 신도 및 교육생 4128명을 파악했고 이중 이미 진단검사를 받은 966명을 제외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분석된 명단을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하겠다"며 "3162명 모든 종사자가 즉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1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청사에서 '서대문구청 직원 착한 마스크 나눔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서대문구는 직원들의 자율참여로 마스크를 기부 받고, 자원봉사자들이 만든 면마스크를 지급했다. /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의료진 마스크 공급 100만→144만장 확대
아울러 정부는 의료진의 감염 차단을 위해 의료기관의 마스크 공급을 44% 늘리기로 했다.

윤 반장은 "병원·의원 등 의료기관에 일일 기준 마스크 100만장을 우선 공급하기로 한 이후 각 협회를 통한 유통망을 확정했다"며 "현재는 1일 기준 144만장 수준까지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총량적인 부분과 의료 현장에서 느끼는 부분에서 차이는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격차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방호복 등 의료물품 공급에 대해선 확진환자 수 1만명 수준까지는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의료물품, 방호복 등 공급은 환자 1만명이 계속해서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서 방역물품을 구비하고 있다"며 "1만명 수준으로 환자가 유지된다고 했을 때 의료물품이 부족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 현장에서 분포의 문제는 있을 수가 있다"며 "부족함이 있는 의료기관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파악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10년 주식투자해서 번 돈 다 까먹었어요"코에서 대장까지…코로나 바이러스, 이렇게 퍼진다'이혼'했단 말에 속아 재혼, 알고보니 다 '거짓말'…저 어떡하죠?차비까지 얹어준다…갤S10, 어쩌다 '공짜폰' 됐나폭락장서 IT·대형주 쓸어담았다…연기금, 12년여만에 최대 순매수
지영호 기자 tellme@mt.co.kr,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최민경 기자 eyes0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