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신종플루약 아비간, 국내선 코로나19에 안 쓰기로 '가닥'

김잔디 2020. 3. 16.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수입 특례를 검토했던 일본의 신종플루 치료제 '아비간'을 국내에 들여오지 않기로 했다.

국내 전문가들이 아비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쓸 만한 임상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수입특례 검토 안해..의료계, 약물 효능·효과에 의문
오명돈 교수 "시험관시험서 효과없음 확인..WHO 후보치료제에 못들어"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수입 특례를 검토했던 일본의 신종플루 치료제 '아비간'을 국내에 들여오지 않기로 했다.

국내 전문가들이 아비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쓸 만한 임상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아비간은 일본에서 개발된 신종 인플루엔자 치료제다.

코로나19 환자 치료하는 의료진 (CG) [연합뉴스TV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아비간을 국내 도입해달라는 요청이 없어 의약품 수입 특례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16일 밝혔다.

당초 이의경 식약처장이 지난달 25일 "국내에 허가돼 있지 않은 아비간에 특례를 적용해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질본 등에서 별다른 요청이 없어 추진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질본이 아비간을 코로나19 치료제에서 사실상 제외한 데에는 중앙임상위원회 등 의료계에서 이 약물의 효능·효과를 의문시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맡은 주치의 등으로 구성된 중앙임상위원회는 아비간을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할 만한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국제학술지 '네이처' 등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한 결과 아비간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없고 부작용도 심각해 사용하기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아비간은 시험관 연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환자에 임상시험을 시행한 데이터도 없다"며 "동물실험에서 태아 독성과 사망이 보고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약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에서 치료제로 허가받았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해당 기사의 근거로 언급된 네이처 논문에서는 단순히 임상시험 환자를 모집한다고 돼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아비간을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 '후보'에 올리지 않았다.

오 교수는 "WHO에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에 들어갈 만한 후보 치료제를 선별·공개한 의약품 목록에도 아비간은 포함되지 못했다"며 "더는 아비간이 치료제로 허가받았다는 가짜 뉴스가 돌아다니질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비간은 일본 후지필름의 자회사인 후지필름도야마화학이 개발한 신종 인플루엔자 치료제다. 일본 정부에서 기존 인플루엔자 치료제가 듣지 않는 신종 플루가 유행한다고 판단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조건으로 2014년 승인했다. 태아에게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어 임신부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약이다.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코로나19 환자에 아비간을 사용하고 있다.

jandi@yna.co.kr

☞ 조희연, 정규 교직원에 '일 안해도 월급받아' 실언 사과
☞ 이탈리아 세계 최고 치사율 미스터리…몇가지 추론들
☞ "다 저승 가자" 가족 살해 후 자신은 도망친 가장
☞ "끓는 물에 넣었다 재사용"…'마스크 정보격차'에 힘든 노인들
☞ 쿠팡 배송노동자 새벽 근무중 사망…"물량 너무 많았다"
☞ 김성주, 4.15 총선서 전북 전주병 정동영에 도전
☞ "마스크 왜 더 못 만들어요?"…생산업계에 물어보니
☞ 실내 강연 강행한 허경영…300여명 바짝 붙어 앉아
☞ 지중해 몰타서 차량 절벽 추락…"40대 한국인 여성 사망"
☞ WHO사무총장, 코로나19 퇴치위해 방탄소년단에 'SOS'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