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발열에도 출근·진료..일본 코로나19 대응 '구멍'

이세원 입력 2020. 3. 16. 10:11 수정 2020. 3. 16. 17: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이에 철저하게 대응하지 않는 모습이 잇따라 파악되고 있다.

특히 기침이나 발열 등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이들이 출근을 계속하거나 불특정 다수 사람과 접촉을 반복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16일 NHK의 보도에 의하면 광역자치단체인 오사카부(大阪府)는 청사에서 근무하는 60대 직원은 이달 2일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시작됐으며 14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선에서 내린 승객에게 '외출 자제' 안내 빼먹기도
(교토 로이터=연합뉴스) 13일 일본 교토(京都)시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지하철에서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고 있다. 2020.3.16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이에 철저하게 대응하지 않는 모습이 잇따라 파악되고 있다.

특히 기침이나 발열 등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이들이 출근을 계속하거나 불특정 다수 사람과 접촉을 반복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16일 NHK의 보도에 의하면 광역자치단체인 오사카부(大阪府)는 청사에서 근무하는 60대 직원은 이달 2일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시작됐으며 14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는 증상이 나타난 후에도 11일까지 계속 출근했으며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타인에게 코로나19를 전염시켰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오사카부 별관에 있는 이 직원과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는 다른 직원 4명을 자택에 대기시켰다.

하지만 오사카부는 감염된 직원이 청사에 오는 이들과 직접 접촉하는 업무를 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청사 폐쇄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

감염된 직원은 청사 내 공조 설비 등의 보수·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오사카 로이터=연합뉴스) 14일 일본 오사카(大阪) 소재 간사이(關西) 국제공항에서 마스크를 쓴 직원이 항공사 데스크에서 근무 중이다. 2020.3.16

교도통신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이달 7일 발표된 지바(千葉)현 거주 20대 보육사는 지난달 27일 발열이 있었지만, 감염이 확인될 때까지 4일간 열차를 타고 도쿄(東京)의 보육원으로 출근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탑승자들이 하선한 후 당국의 조치에도 허점이 있었다.

후생노동성은 배에서 내려 귀가하는 승객 등에게 주의 사항을 담은 '건강 카드'를 배포했는데 이 가운데 일부에게 건넨 건강 카드에서는 급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 머물라는 내용이 누락돼 있었다고 NHK는 전했다.

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귀가했지만, 재검사에서 감염이 확인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는 7명에 달한다.

후생노동성은 '외출 삼가 요청이 누락돼 외출한 사람이 있을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며 사과했다.

군마(群馬)현에서는 70대 남성 의사가 열과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에도 1주일 넘게 외래 환자를 진료하거나 왕진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14일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sewonlee@yna.co.kr

☞ 소독한다며 예배참석자 입에 소금물 쏴…"감염 확산 원인"
☞ 자제권고 무시한 대가 치렀다…개신교 향한 여론 '싸늘'
☞ 문준용 "우리 가족이 미끼상품"…프로젝트 계약 보도 비판
☞ '콩나물시루' 된 미 주요공항…"종말론 시나리오 보는 듯"
☞ "20대 5년을 신천지에서 보냈다" 실체 고발
☞ '문순C'가 강원 감자 완판남으로 나서야 했던 이유는
☞ 20번 빨아도 멀쩡한 마스크 필터…카이스트발 희소식
☞ 도망치듯 사라진 남성이 파출소 앞에 두고 간 이것은…
☞ 1천통 편지에 담긴 국민 응원…대구 의료진들 눈시울 붉혀
☞ " 혼자 병을 견디는 일 없다" 한국식 코로나 대응모델 찬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