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달초 김종인 만나 '통합당 선대위원장 참여' 만류

강병철 2020. 3. 16. 1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16일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지 않기로 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도 김 전 대표의 통합당행을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통합당에서 '김종인 선대위원장 카드'가 거론되기 시작했던 지난 2일 김 전 대표에게 연락해서 만났다고 민주당 관계자들이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회동서 김종인에 '우려 전달' 관측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이유미 기자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16일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지 않기로 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도 김 전 대표의 통합당행을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통합당에서 '김종인 선대위원장 카드'가 거론되기 시작했던 지난 2일 김 전 대표에게 연락해서 만났다고 민주당 관계자들이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최운열 의원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2016년 총선 때 당시 문재인 당 대표의 '삼고초려'로 구원 투수로 등판했었던 김 전 대표가 보수정당으로 다시 이동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는 "당시 김 전 대표가 통합당에 가려고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던 시점"이라면서 "김 전 대표의 통합당행을 만류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만남으로 김 전 대표의 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기자 출신인 이 위원장은 언론인일 때부터 김 전 대표를 취재원으로 알고 지냈으며 정계에 입문한 뒤에도 인연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위원장은 김 전 대표가 비대위 대표로 민주당을 이끌던 2016년 민주당 소속 전남지사로 있으면서 김 전 대표와 가깝게 지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김종인 카드' 불발로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직접 맡기로 하면서 이 위원장과 황 대표는 서울 종로 지역구에서뿐 아니라 전국 선거 지원을 놓고도 대결을 벌이게 됐다.

이 위원장이 이끄는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로 민주당 선거대책위 체제가 확대 재편된 것이다.

자료 건네받는 이낙연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 이낙연 위원장(왼쪽)이 이인영 총괄본부장(원내대표)이 건네준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0.3.16 jeong@yna.co.kr

soleco@yna.co.kr

☞ '콩나물시루' 된 미 주요공항…"종말론 시나리오 보는 듯"
☞ "치료가 돼도 폐 손상 심각"…불안 키우는 가짜뉴스
☞ 伊세계 최고 코로나19 치사율 미스터리…몇 가지 추론들
☞ 성남 은혜의강 교회 하루새 40명 확진…목사 부부도
☞ " 혼자 병을 견디는 일 없다" 한국식 코로나 대응모델 찬사
☞ 막말에 인격모독…'하트시그널3' 일반인 출연자 과거 논란
☞ "협량·쫄보 정치…입다물라" 홍준표, 황교안에 반격
☞ 최강욱 청 공직기강비서관 전격 사의 표명…왜?
☞ 조희연, 정규 교직원에 '일 안해도 월급받는다' 발언했다가
☞ 쿠팡 배송노동자 새벽 근무중 사망…"물량 너무 많았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