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19일 첫회의..긴급처방 '경제중대본'(종합)

임형섭 2020. 3. 17. 14: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J 때 외환위기·MB 때 금융위기..경제고비 때마다 대통령 '진두지휘'
신속·과감한 정책집행..'2차 추경' 여부 등 특단대책 집중 논의
부처 장차관·청 경제참모에 민간참여 가능성도..세부 운영방안 내일 밝힐듯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신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 구성을 지시했다.

비상경제회의는 19일 청와대에서 첫 회의를 열고 본격 가동된다.

이 기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시장의 반응을 면밀히 분석하고 여기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을 계획·집행하기 위한 최고위 의사결정기구가 될 전망이다.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전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할 것이라는 인식 아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대통령이 직접 지휘하는 특별기구가 있어야 하는 판단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그래야만 기존보다 직접적이고 신속한 판단, 과감한 결단과 집행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이며, 방역 중대본과 함께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단의 대책을 과감하게 내놔야 한다. 유례없는 비상상황이므로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한다"며 비상경제회의를 통한 과감한 정책집행을 예고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 역시 "말 그대로 2008년 금융위기보다 더 심각한 비상상황으로 보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다는 것이 기존 회의들과의 차이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강력한 지원대책을 위해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도 검토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그런 사안들에 대해 향후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해갈 것"이라며 "어떤 처방을 더 내놓을지가 이 회의를 통해 논의될 것"이라고 답했다.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3.17 cityboy@yna.co.kr

비상경제회의의 구체적인 운영 방식이나 인적 구성 등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18일 열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정례회의가 열리고, 이와 별도로 긴급 상황이 생길 때마다 수시 회의가 이뤄지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구성 역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필두로 한 경제부처 장·차관들, 청와대 경제 참모들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기업계나 학계의 외부 전문가들 역시 핵심적인 역할을 맡을 가능성도 있다.

당장 18일 청와대에서 기업, 노동계, 가계 등 모든 경제주체를 아우르는 참석자들이 참석하는 '경제주체 원탁회의'가 예정돼 있어 이 자리에서도 비상경제회의 운영방식에 대한 언급이 나올 수 있다.

지난 정부에서도 유사한 방식의 비상경제기구가 가동된 바 있다.

특히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가 경제가 고비에 처할 때마다 대통령이 직접 일선에 나서서 정책의 속도와 과감성을 높인 바 있다.

우선 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고 재경장관, 산업자원장관, 노동장관, 기획예산위원장, 금융감독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및 경제수석, 대통령이 지명하는 2인 등 10인이 참여하는 경제대책조정회의가 매주 한 차례 열렸다.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이 회의는 외환·금융위기와 실업·물가 문제 등 당면 경제 현안 대책을 종합적으로 점검·조정하는 역할을 맡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비상경제대책회의'가 가동됐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회의를 주재했으며 기획재정부 장관, 금융위원장, 한은 총재, 경제특보, 경제수석, 국정기획수석 등이 멤버로 참여했다.

아울러 거시·일자리, 실물·중소기업, 금융·구조조정, 사회안전망 네 개 분야로 나눠서 네 팀을 두고 분야별로 프로젝트 실행책임자를 지정하는 등 경제 전반의 상황을 수시로 점검했다.

이명박 정부는 2010년에는 해당 회의를 '국민경제대책회의'로 변경했으나, 2011년 다시 경제위기감이 커지자 '비상경제대책회의'로 재전환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거 경제적 고비를 맞았을 때와 비교해도 현재 상황이 결코 가볍지 않다"며 "이런 중대한 시기에 문 대통령이 수시로 상황을 보고받으며 정책을 챙기는 것만으로도 정책 집행의 신속성과 과감성이 크게 올라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 부문에 있어서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아 지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지휘하며 경제활력 회복을 최우선으로 국정을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hysup@yna.co.kr

☞ 신도 입에 소금물 분무한 여성은 '확진 판정' 목사 부인
☞ 강수진 "심한 배신감"…국립발레단 '정단원 첫 해고'
☞ 전국 학교 사상 첫 '4월 개학'…'수능 연기'는?
☞ WSJ '한국은 어떻게 가장 공격적으로 코로나 검사를 하게됐나'
☞ 이탈리아 베네토주 '한국형 모델' 첫 채택…"전방위 검사"
☞ 구내식당 '마주보기 금지'…앞자리 동료 등 보며 식사
☞ '사천(私薦) 구설' 황교안-한선교 공천 갈등 '폭발'
☞ "원숭이에서 코로나19 항체 확인…백신에 기대감"
☞ '난감'해진 류현진…미국에 발 묶여 홈구장 못 간다
☞ 온라인강의중 '안동역에서' 열창한 대학강사…부적절 지적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