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키트 수출 좀" 정부에 SOS..17개국 줄 섰다

김평화 기자 2020. 3. 17.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7개 국가가 한국에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재외 우리공관 또는 주한 외국공관 등 정부채널을 통해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해 온 국가는 총 17개국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코로나19 검사 진단키트 5만1000개를 아랍에미리트(UAE)에 긴급 수출했다"며 "현재까지 정부 채널을 통해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한 국가는 17개국인데 이 가운데 빨리 보낼 수 있는 나라인 UAE에 수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17개 국가가 한국에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호품 지원을 요청하거나 보건전문가 파견을 요청한 나라까지 더하면 총 26개국이다. 정부는 최근 UAE(아랍에미레이트)에 진단키트 5만1000개를 수출하며 '코로나 외교' 물꼬를 텄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재외 우리공관 또는 주한 외국공관 등 정부채널을 통해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해 온 국가는 총 17개국이다. 동남아 3개국, 중동 4개국, 유럽 2개국, CIS국가 2개국, 중남미 2개국, 아프리카 2개국, 기타 2개국 등이다.

UAE 긴급수출 사례 외에도 국내 진단키트 생산업체들이 약 30여 개 국가로부터 직접 수출 주문을 접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체적인 계약은 민간차원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두바이=AP/뉴시스]29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아랍 건강박람회장에서 관람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전시업체 관계자와 상담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국영통신 WAM은 중국 우한에서 도착한 한 가족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인돼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으며 몇 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2020.01.29.

청와대 관계자는 "코로나19 검사 진단키트 5만1000개를 아랍에미리트(UAE)에 긴급 수출했다"며 "현재까지 정부 채널을 통해 진단키트 지원을 공식 요청한 국가는 17개국인데 이 가운데 빨리 보낼 수 있는 나라인 UAE에 수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초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왕세제와 정상 통화를 가졌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의 수준 높고 적극적인 방역조치와 뛰어난 역량을 깊이 신뢰한다"고 말했다.

정상 통화 이후 이달 7일, UAE는 긴급하게 코로나 진단키트 구매여부를 외교채널을 통해 요청했다. 외교부가 물품 생산업체를 찾아 지난 주말 진단키트 5만1000개(노블바이오사 제품)를 긴급수출했다.

한국과 '특별전략 동반자 관계'인 UAE는 한국 측의 신속한 수출조치에 사의를 표명했다. 현재 추가물량 공급계약 체결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진단키트는 마스크나 손 소독제 같은 수출제한 대상이 아니다. 한국 기업들이 수출여력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진단키트의 첫 수출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국제공조의 일환"이라며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국제공조가 시급한 상황에서 '코로나 외교'의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165억 탕진후 찜질방" 임영규 고백에 견미리·이유비 관심…왜?전세계가 부러워한 한국의 '방역 아이템' 2가지"삼성전자 사야겠다" 초보 개미, 저가매수 기회 일까?"진단키트 수출 좀" 정부에 SOS…17개국 줄 섰다일본 "코로나 대응, 우리가 잘했다" 자평하는 이유는?
김평화 기자 pea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