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정 7A 신형로켓 발사 실패..'우주굴기' 차질 빚을 듯

차병섭 2020. 3. 18.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우주탐사에 주력 모델로 쓰이는 창정(長征) 계열의 새로운 운반 로켓 발사에 실패했다.

18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창정(長征) 7A호 로켓은 지난 16일 오후 9시 34분(현지시간)께 남부 하이난성의 원창(文昌) 우주발사센터에서 처음 발사됐지만 비행 중 이상이 생기면서 궤도에 진입하지 못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정(長征) 7A호 로켓 발사장면 [레이다동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이 우주탐사에 주력 모델로 쓰이는 창정(長征) 계열의 새로운 운반 로켓 발사에 실패했다.

18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창정(長征) 7A호 로켓은 지난 16일 오후 9시 34분(현지시간)께 남부 하이난성의 원창(文昌) 우주발사센터에서 처음 발사됐지만 비행 중 이상이 생기면서 궤도에 진입하지 못했다.

신화통신은 자세한 설명 없이 전문가들로 대책반을 꾸려 고장 원인에 대해 조사·분석할 것이라고 짧게 보도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등에 확인되지 않은 발사 장면 영상이 올라왔다면서, 발사 후 3분쯤 뒤 갑자기 불길이 타올랐다고 전했다.

이러한 영상으로 미뤄볼 때 로켓의 2단 분리 과정이나 그 직후 폭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3단 로켓인 창정 7A호는 길이 60m 무게 573t으로, 7t 탑재물을 지구 정지궤도까지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SCMP는 이번 발사실패로 올 한해 중국이 야심 차게 계획 중인 우주 탐사 계획들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고 평가했다.

창정 7A호에 쓰이는 기술이 창정 계열의 다른 로켓들과 상당 부분 같기 때문에, 다른 발사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 우주정거장에 우주인과 보급품을 실어나를 주력 2단 로켓인 창정-7호는 창정-7A와 마찬가지로 1단과 2단에서 각각 YF-100와 YF-115 엔진을 쓴다.

YF-100 엔진은 중국이 공을 들이고 있는 무인 화성 탐사 등에 쓰일 창정 5호에도 탑재된다. 또 창정 5호의 2단 YF-75D 엔진은 창정 7A호의 3단에 쓰이는 YF-75 엔진의 개량형이다.

창정 5호는 이미 2017년 7월 엔진 문제로 발사에 실패했고, 약 2년 반만인 지난해 말 세 번째 시도 만에 발사에 성공했다.

중국국가항천국은 "올해는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해온 장기계획에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중국은 올해 창정 5호 및 그 개량형 로켓을 이용해 4월 새로운 우주선, 7월 무인 화성탐사선을 쏘아 올리고 하반기에는 달에서 샘플을 채취해올 탐사선 창어(嫦娥)-5호를 발사할 예정이다.

또 올해 중 미국의 '위성 위치확인 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GPS·위성항법장치)에 대항할 베이더우(北斗) 시스템 구축도 완성할 계획이다.

특히 화성 탐사는 지구와 화성이 26개월 만에 가장 가까워지는 시기에 맞춰 발사해야 되는 만큼, 7월에 발사하지 못할 경우 상당기간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SCMP는 덧붙였다.

bscha@yna.co.kr

☞ 음독후 119에 구조요청 20대 사망…신천지 관련 물건 나와
☞ 대구 한사랑요양병원서 환자 52명, 직원 17명 무더기 확진
☞ 은혜의강 교회 확진자 아들 지하철 타고 서울 백화점 다녀와
☞ 국립발레단 발레리노 "18년 일해도 연봉 4천만원"
☞ '국회의원, 월급 반납해 위기 극복 도와야' 국민청원 20만 넘어
☞ 집단감염 PC방 사라진 손님 80명을 찾아라
☞ 트럼프 '중국 바이러스' 표현에 "매우 정확"…중국 책임론
☞ '유튜브 논란' 동창 폭행 20대…"술잔 고추냉이에 화나"
☞ 텔레그램서 성착취물 유료채널 '박사방' 운영 혐의 20대 영장
☞ "혈액형 O형이 코로나19에 상대적 내성 강한듯"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